열린게시판
글쓰기태그네비게이션
전체글현질은 게임의 재미를 감소시키는 주범입니다.
2013-02-13 11:16 조회 1880 나세명 @에아나드 24레벨 지휘관 하리하란솔직히 게임을 하다보면 중요한 것은 시간입니다.
시간이 있으면 남들보다 부지런하게 해서 남들보다 앞서가게 되는 겁니다.
이들이 주로 하드 게이머라 불리는 계층들이죠, 소위 랭킹 상위권에서 내려올 생각을 안하시는 분들...ㅎㄷㄷ
하지만 이 격차를 줄이는 방법이 있으니 뭐냐, 대량의 골드와 쩔입니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시간이 들죠. 그러니 어떤 사람은 이런 생각을 하게 됩니다.
아씨, 그냥 돈으로 골드 사서 버스 타야겠넼ㅋ
하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하드 게이머는 절대로 유저 계층의 평균이 되면 안됩니다.
그들의 컨텐츠 소모 속도는 라이트 유저보다 훨씬 빨라서 흔히 말하는 남들보다 앞서가는 선구자, 즉 미리 경험하는 소수로 두는 게 낫다는 말입니다. 근데,언제부터인가 린저씨들이 할게 없으니 남보다 높은 자리로 가야겠다는 참 현실적인 생각을 가지고 돈을 질러대기 시작했죠. 그러다 보니 안밀리려는 유저들도 있어서 그런 사람의 숫자는 더 늘어나고요.
경쟁은 경쟁을 부릅니다.
남보다 우위에 서고 싶다는 마음은 게임 내에서의 자유로움을 만나면서 극단적인 형태로 발전합니다.
현실에는 우위에 서는데 제약이 많지만 게임은 훨씬 덜한 거죠.
외부의 현금 거래가 게임 내 재화와 맞물리면서 작업장이 성행하는 겁니다. 그리고 이 작업장은 돈만 벌면 되니까 게임 내 경제가 어떻든 신경도 안쓰고, 오토나 핵은 수단이나 마찬가집니다. 개인이 자기 우위나 다크게이머질에 쓰든 작업장이 쓰던 말이죠. 결국 만렙 경쟁이 시작되고 힘이 없거나 천천히 레벨 올리는 사람이 병X이 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겁니다.
그렇게 되면 게임의 경제가 무너지고 게임사에서 의도한 바대로 굳이 만렙이 아니더라도 할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의 소모 속도를 줄이고 추가 패치를 통해 이어나갈 수 있는 구조가 붕괴되면서 막장 패치나 버그가 더 발생하게 되구요.
즉, 게임을 즐기되 남을 이기고 싶다면 정당하게 시간을 들이라는 말입니다.
내 돈 가지고 내가 지르는데 뭔 상관이야 하시는 분들은 대개 이기주의적인 관점에서 자기 우위에만 관심을 두시는 분들입니다. 아키가 만렙을 위한 컨텐츠만 있는 게임입니까? 현실에서 벌어지는 일들의 시름에서 벗어나고자 게임 하는 거 아니었나요? 이런 행위는 순수한 게임의 본래 기능을 망각한 겁니다. 우리는 즐겁게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면서 만족감을 얻기 위해 게임을 하는 거지 게임 내부든 외부든 어떤 수단을 써서라도 위에 오르고 싶다는 생각으로 하는 게 아닙니다.
랭커들 보면 자기가 만족을 얻어서 시간 투자하고 정액하시는 분들이 대다수이신데요.
하지만 현질하시는 분들은 남들보다 발전하고 싶다는 욕망이 삐뚤어진 형태로 나타나 따라잡고 싶어합니다. 세상이 힘드니 이런 분들이 많죠. 스트레스를 풀려고 자기보다 밑이라고 생각하는 하위자-저렙이나 약소 원정대-, 즉 서열적인 부분을 게임 내에서 만들어내고 자기 기준으로 하위자에게 시비를 거는 거죠. 흔히들 말하는 거대원정대의 횡포를 비롯한 막장질하는 유저들이 그렇습니다. 패드립치는 양반들은 넷 상에서 병X짓이 일상화된 그냥 찌질이구요..
우리는 현실에서도 능력이나 나이로 서열을 매기고 "서열이 안되면 주제나 분수를 알아 기어라"는 환경에서 살아왔습니다. 해외의 발전한 선진 게임국과는 다르죠, 이런 부분들이 무의식적으로 표출되다보니 개인주의가 늘어나면서 억눌린 사회에서의 불만, 혹은 개인적 취향과 사회생활을 위한 가면에 숨겨져있던 본성이 얼추 드러나게 되는 겁니다. 거기에 한번 썰을 풀다보니 쌓인게 해소되다보니 봇물터지듯 터져나와서 폭주하게 되는 측면도 있습니다.
물론, 원정대별이나 개인이 컨셉을 갖추고 역할 놀이를 하는 거라면 충분히 이해합니다. 여긴 MMORPG니까요. 하지만 이것은 게임 내로만 이루어져야 하는 겁니다. 우리는 나를 투영한 캐릭터로 한편의 연극을 게임 내에서 하고 있습니다. 그곳에서 생활하면서 그곳의 법칙을 따르죠. 외부 현실에서 이를 망가뜨리는 현질과 오토 행위 및 통제 횡포는 결국 게임의 수명을 갉아먹는 좀벌레에 불과하단 겁니다.
대다수의 라이트 유저분들은 사소한 거에도 좋아하시면서 플레이하시지 않나요?
굳이 만렙 생각 안하고도 할 수 있으니까요.
다만 이런 걸 악용하시는 분들이 있기에 서민이라고 불리는 라이트 유저가 힘들지 않은가 생각해 봅니다.
물론 게임사에서 생각하지 못한 부분들을 유저들이 파고 들어서 일으키는 사고나 문제들도 있고요. 이는 전적으로 인력의 문제라고 봅니다. xl게임즈가 아무리 사람이 많아도 유저들보다 많겠습니까,
P.S 이 글 하나로 사람들의 인식이 바뀌지는 않겠지만 그렇게 하지 않는 사람들이 늘어나서 자체 정화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리고 컨셉을 갖추거나 현실에서 불가능한 것들을 어느 정도 해보는 게 오히려 더 재미있게 게임을 즐기는게 아닐까요.
지금까지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좋은 하루 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