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네비게이션

전체글

안녕하세요

저는 에아나드 서버에서 저승사자를 플레이하는 한 유저로서, 한 때 OP로 불리던 저승사자가 현재

인벤에서 약한, 혹은 쉬운 직업으로 털리는 모습을 보며, 가슴 아픈 마음에

감히 저보다 고수 이실 수도 있는 분들 앞에 이 글을 올립니다.




저승사자란 ?


[마법] [죽음] [사명] 으로 이루어진 직업으로서, 은신을 이용한 유리한 위치선정 및 선기습으로 암살을 주로하는


직업입니다.



저승사자의 장점


기절, 넘어짐, 침묵, 물리봉쇄 등 다양한 상태이상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서, 공격 기술의 연속성이 뛰어납니다.

이를 이용하여 소위 강력한 원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은신 후 그림자밟기 혹은 덮치기를 이용한 기습에 용이하며, 보호막이 있기 때문에 선타를 가져가기 쉽습니다.

사냥에서도 훌륭한 모습을 보여주며, 마법+죽음 조합의 강력한 광역 딜링이 가능합니다.

붙어서 딜링 후 물러서기 + 불꽃 송이 등으로 공격 패턴 자체가 다이나믹합니다.

사용하는 대부분의 기술이 즉시시전입니다.



저승사자의 단점


상태이상 기술을 해제할 수 없습니다. (공포만 가능)

따라서 딜링이 중간에 실패할 경우, 역공에 매우 취약합니다.




저승사자의 주요 스킬 및 연쇄 정리

[아래 사진은 제가 찍은 특성]
attachment image

* 빨간색 = 필수스킬, 초록색 = 선택 스킬

[마법]
불꽃송이 = 저승사자 주요 콤보인 물러서기+불꽃송이(2~4방)에 필요한 기본적인 스킬입니다.

보호막 = 생존과 은신감지에 도움을 주는 기본스킬

얼어붙은 대지, 연쇄번개 = 기본적 딜링과 콤보를 위한 즉시시전 공격 스킬

마법 2번 패시브 = 마법 사정거리 5증가로, 물러송이 효율을 높여 줍니다.

마법 4번 패시브 = 마법 치명타 적중 5% 증가로 극딜을 도와줍니다.

마법 5번 패시브 = 활력 소모 증가를 통하여 마법 딜량을 높여줍니다.

분노의 벼락 = 강력한 타겟팅 스킬로, 때쟁시 유용합니다. 또한 사냥시 별동별 + 벼락 콤보로 사용됩니다.

별동별 = 때쟁, 꼬장 및 사냥용 선택스킬입니다.

불의 장벽 = 원콤에 넣기에는 효율적이지는 않지만, 근딜 상대시 사용합니다.

[죽음]
활력칼날 = 기본적인 딜링 스킬로 즉시시전이며, 죽음의 속박 기절 콤보 용으로 사용 / 딸피 처리 및 날틀 떨구기 용

활력추출 = 상대방을 밀어버리고 캐스팅을 끊는 필수 스킬. 간혹 마나가 마를 경우 물러송이 날릴 정도의 마나는 찹니다.

지옥의창 = 죽음의 최고 꿀 스킬이라 해도 무방합니다. 광역 창꽂기 효과

까마귀 = 딜량은 크지 않지만, 근딜을 바보로 만드는 적중 감소효과.

죽음의 속박 = 상대방이 거리를 벌리거나, 스킬 쿨 시간을 벌 때 활력칼날과 연계로 스턴.

모두 쉿 = 모든 공포기를 해제하며, 광역 침묵 스킬.

죽음 2번 패시브 = 치명타 피해를 입을 시 크리 확률을 56% 상승. 갠적으로 생각하는 사기 패시브.

죽음 5번 패시브 = 치명타 피해 50% 증가. 갠적으로 생각하는 사기 패시브 2. 2번패시브와 연동한 물러송이면 왠만한


케릭은 너덜너덜해진다.

죽은자의 주문 = 죽음 기술의 쿨타임을 9초 줄여주는 스킬로. 선택사항이다. 1:1이 원콤 이후 좀 길어질 경우

지창 쿨이 빨리 돌아온다는 장점이 있다. 깃전 용으로 유용함


[사명]
덮치기 = 은신 후 접근기로 유용하며 스턴을 건다. 기절 + 어격과의 연계로 넘어짐 효과를 줄 수 있다.


물러서기 = 물러송이를 위한 스킬. 저승사자의 대표적 스킬이며, 간혹 낙하시 낙뎀을 안받는 용도로도 쓰인다.

은신 = 기습 및 도망을 위한 필수 스킬

어둠의 일격 = 물리봉쇄 및 기절+넘어짐 효과를 줄 수 있는 필수 스킬. 여유가 있다면 상대방 배후로 돌아서 사용하면

1000~2000(평타), 2000~4000(크리시) 데미지를 준다.

재빠른 몸놀림 = 이속 및 민첩 증가. 저승은 잘 안찍는 스킬이긴 하지만, 전투 시 이속 증가가 있으면 시원한 느낌.

그림자 밟기 = 상대방 배후로 바로 이동하는 스킬로, 선택사항이라 해두긴 했지만, 강력 추천한다.



저승사자의 템 셋팅

[아래 사진은 한 저승사자의 셋팅]
attachment image

저승사자의 경우 템 셋팅에 대하여 말이 많습니다.

저 또한 특정 셋팅이 올바르다고 말 하지 않겠습니다. 여러 셋팅을 소개하겠습니다. 입맛에 맞게 고르시기 바랍니다.

(판금셋팅을 하는 경우도 있으나 빼도록 하겠습니다. PVP 시 비효율적이라 생각합니다.)





[방어구]

1. 극딜 or 지능 셋팅

초원 세트 혹은 에페(델피) 물결 세트 착용

물결 천 방어구의 경우 가격의 거품이 있지만, 초원 세트이 경우 모든 접두 중 가장 싼 가격을 형성하기에

어찌 보면 가장 쉽게 맞출 수 있다.

딜과 생존성을 함께 가져가고자 하는 경우는 호수 세트를 착용하시면 됩니다. 다만 가격대가 좀 높습니다.


2. 생존, 방어 셋팅

바위 세트 혹은 대지 세트 착용

제가 인벤에서 바위셋을 추천한다고 거의 처음 팁게에 글을 올린 사람입니다.

명인 바위 셋은 가격대비 최고의 아이템이라 생각합니다. (요즘은 가격이 좀 오르긴 했습니다.)

체력과 물방 마방을 올려주는 대지세트는 현재 제가 착용하는 템입니다.

개인적으로 금전적인 여유가 있다면 델피 바위 셋트를 착용해보고 싶네요.

[망토]

공속망토 = 기본적으로 즉시시전기가 많은 저승은 공속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공속망토가 좋긴 하지만
물러송이 4방 셋팅을 하실 분들만 추천 합니다.

피흡망토 = 생존 방어셋팅과 함께 착용하면 상당히 효율적인 망토입니다.

이속망토 = 빠른 이속을 좋아하시며 무빙을 크게 보시는 분들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노이르타 일리르 = 상당히 매력적인 옵션임에는 분명하나, 원하는 시간에 효과가 발동되지 않는다면 별로일듯 합니다.

또한 치명 확률 3%는 저승에게 크게 의미가 없다 생각합니다. (죽음 2번 패시브 참고)

[장신구]

1. 목걸이

목걸이는 말이 필요 없습니다. 난 진짜 체력 버린다 하시는 분들은 물결로 가시겠지만

불꽃 목걸이의 체력을 x%로 올려주는 효과는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2. 귀걸이

귀걸이의 경우도, 피통을 위해 대지 귀걸이를 사용하시는 분들을 간혹 보았습니다만.

지능도 챙기고 피해감소도 챙기는 물결 귀걸이를 추천합니다.

생명 귀걸이의 경우 시전감소옵이 있긴 하지만, 저승으로서 캐스팅을 하면서 맞을일은 거의 없습니다.

3. 반지

반지의 경우는 좀 갈립니다.

극딜을 원한다. 그러면 생명 반지. 피통과 생존을 원한다면 대지 반지.

불꽃 반지의 경우 공속 옵이 붙어 있지만, 개인적으로 물러송이 4방 셋팅 하실 분들이 아니시라면 비추합니다.

물론 금전적 여유가 있다면, 무조건 노을반지 쌍이 최고인 듯합니다.


[악기]

드랍템의 경우 [종말의 선고자 : 갈라르호른]을 많이 쓰시며

제작의 경우, 제가 착용한 대지 관악기. 혹은 호수 관악기를 쓰십니다.

하지만 호수 관악기의 경우 가성비가 좋지 않으니, 비추합니다.


악기의 경우, 금전적 여유가 없다면 위 갈라르호른을 추천드리며 여유가 있으시다면

높은 등급의 제작템을 추천드립니다.


[무기/방패]

1. 쌍수

쌍수 셋팅은 송이 4방 셋팅의 경우를 제외하면 비추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쌍수로 송이 4방을 셋팅하는 것도 비추인데, 스텟은 많이 오르지만 개인적으론 별로 입니다.

하지만 굳이 하시려거든, 한손 지팡이와 단검이 가장 효율적인 듯 합니다.

지팡이는 쌍수가 안되니, 이점 유의하시어 반드시 다른 한쪽은 지팡이가 아닌 무기를 택하시기 바랍니다.

2. 한손/방패

꽤나 인기가 있는 셋팅입니다. 개인적으로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딜로스가 있긴 하지만 아주 크지 않습니다.

한손지팡이의 경우 돈이 많으시다면 제작템을 추천하지만 효율성도 그렇고 가격도 그렇고

드랍템 두개를 추천합니다.


50제 [황혼의 현자 : 진실] : 일반기준 주문력 70 , 체력 24 , 지능 16

42제 [요정의 선물 : 망각] : 일반기준 주문력 64 , 체력 22 , 정신 15


방패의 경우도 드랍템과 제작템으로 나뉘는데 돈이 아주 많으실 경우 제작 호수 방패 혹은 대지 방패를 추천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두개의 드랍 방패를 소개합니다.


50제 [모순의 순] : 일반기준 방어도 675 , 체력 38


44제 [바다 여신의 질투] : 방어도 622 , 체력 35


명예 방패인 [마법사의 방패] 도 좋습니다. 피해무시 기능도 있고. 그냥 사용하셔도 되고, 스왑이 가능하시면

더 좋습니다.




3. 양손

에페 고대급 이상의 양손지팡이를 구매하실 여유가 없으신 분들은 명예무기인 [태양의 양손창]을 강력 추천합니다.

실명 스왑용으로도 좋고, 주문력과 강한 공격력을 겸비하고 있어 손색이 없습니다.

명점 4500점이 없으시다 하는 분들은 저렴한 명인의 바위 양손지팡이 희귀등급을 사용하시다가 바꾸시면 됩니다.


4. 활

활은 명예활을 추천하지만, 드랍템인 바람나래도 좋습니다.


5. 스왑을 위한 아이템

*스왑이란 전투 중에 필요한 상황에서 무기를 바꾸어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컨이 좀 되시는 분들은 스왑이란 것을 이용해 더 효율적인 싸움을 하고 계시는데요.

이를 위한 스왑하기 좋은 아이템들을 소개 해드리겠습니다. (이는 다른 직업 공통입니다.)


명예 침묵 도끼 = 상대방을 공격하여 침묵 상태로 만든다.

명예 기절검 = 상대방을 기절시킨다.

명예 창 = 상대방을 창꽂침 상태로 만든다.

광폭화의 양손도 = 광폭화 상태가 된다. (받는 피해 70% 증가, 기술피해 및 공속 25% 증가)

태양의 양손창 = 실명 효과를 준다.

불화살 = 불화살을 날린다.


이외에 양손과 한손/방패 스왑을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만, 저는 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제가 이용하는 건, 명예 창과 광폭화, 그리고 태양의 양손창입니다.



저승사자의 콤보 및 스킬


1. 물러송이

물러서기를 사용하면 물러서기 버프가 2.5초간 생기는데 이 때 불꽃송이를 사용하면 즉시시전으로 기술이 나갑니다.

기본으론 2발이 나가지만, 공속템을 착용하였을 경우 3발~4발까지 나갑니다.

저 같은 경우는 공속 셋팅 및 광폭화 스왑으로 4발을 쏘고 있습니다.

2. 지옥의 창+연쇄번개+얼어붙은 대지

기본적으로 연쇄번개가 창과 연쇄효과가 있고, 얼어붙은 대지도 즉시시전기 중 붙어서 사용해야 하는 기술이라

함께 씁니다. 또 얼어붙은 대지가 확률적으로 발을 묶어주어, 이후 물러송이하기에 유용합니다.

3. 덮치기 + 어격

덮치기로 기절을 걸고, 어격을 때리면 상대가 넘어집니다. 이를 위한 콤보입니다.


기본 적으로 위 3개의 콤보를 가지고 싸움을 하게 됩니다. 중간에 모두 쉿을 끼어 넣으면 강력한 원콤이 탄생합니다.


덮치기 - 불의장벽 또는 까마귀 - 어둠의 일격 - 지옥의 창 - 연쇄번개 - 모두 쉿 - 얼어 붙은 대지 - 물러서기 - 송이송이

(스킬 순서는 자신의 취향에 따라 바꾸셔도 됩니다.)


위 원콤이 다 들어간다면 대부분의 케릭은 죽거나 딸피 상황이 반드시 오게 됩니다.


일단 저승사자를 처음하시거나, 잘 못하시는 분들이라면 위의 원콤으로 스킬 사용하는 것을 우선 익히신다면

저승사자의 기본은 할 수 있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자. 추가적으로 여러 전투 상황속에서 빛을 발할 스킬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활력 추출 = 상대방과 거리를 벌려 시간을 벌기에 유용합니다.

어둠의 일격 = 덮+어격 콤보가 여의치 않고 상대방이 근딜일 경우 어격만 한번 맥이면 한콤은 넘길 수 있습니다.

까마귀 = 근딜인 경우 밀방/의지가 있는 경우 콤보가 여의치 않을 때 까마귀를 맥이면 한콤 넘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여기서 창 스왑으로 실명 사용시 더 높아집니다. (태양의 양손창)

물러서기 + 은신 = 상황이 좋지않아 도망갈 때 유용합니다.




저승사자의 전투


1. 일반적 상황

일반적 상황에서 깃전이든, 필드이든 강한 초록이의 사용 유무가 큰 차이를 보입니다.

모든 직업이 그렇겠지만, 거의 모든 스킬이 즉시시전인 저승사자의 경우 근딜만큼이나 강촐이 중요합니다.

여유있을 때 미리미리 제작해두시고, 모자르는 일 없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승사자는 보통 은신으로 시작합니다. 상대방이 사명이 없는 경우 확실히 선타를 가져가며, 사명이 없어도

보호막 효과를 보기 때문에 상당히 유리합니다. 다만 상대로 같은 조건이라면 반응이 빨라야 하겠지요.


여기서 팁은 텝키 활용입니다. 텝을 누르면 타겟 가능한 상대로 바로 타겟이 되는데요.

가까운 적부터 타겟이 되기 떄문에 텝을 연타하시면서 돌아다니면 감지 후 타겟팅에 편리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덮치기가 단축키 'R'인데 tab+R 을 연타하면서 다닙니다.

이후 위에 설명한 원콤을 넣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만 여기서, 의지가 있는 케릭이냐 없는 케릭이냐에 따라서 갈리게 되는 것이지요.


2. 의지가 있는 케릭터들

여기서 의지+사랑은 보류하겠습니다.


대표적으로 의지가 있는 케릭이라하면 전사, 첩자, 유령용사, 흑마법사입니다.


덮치기를 하더라도 요즘 유저들은 어격전에 대부분 강인한 의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콤보가 끊겨버리죠.

또 덮치기 소리만 듣고 순간이동을 사용하는 유저도 있어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또한 소드락질이 걸린 뒤 덮+어격+결정타에 골로 가버리기 쉽기 때문에 조심하여야 합니다.


일단 상대방이 밀방이 있는 경우에는 좀 얍삽하더라도 무조건 은신으로 빼고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넘어지지 않기 때문이지요.



의지를 상대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가장 유용한건 선침묵입니다.

은신 후 상대를 발견 한뒤 먼저 침묵을 걸어버리고 시작하는 것이죠.

다만 상대방이 전불이 있는지 없는지 잘 봐야 합니다.

또 첩자나 전사 같은 경우는 선침묵이 오히려 위험할 수 있다는 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첩자의 경우는 선 소드락을 마음에 두는 사람이 많아 잘 먹히는데, 그냥 돌격 혹은 덮치기 들어오는 첩자들은

선침묵이 무용지물이 됩니다. 그 후엔 어격 혹은 지옥의 창만 연타하며 한콤에 죽지마라고 기도하는 수 밖에 없죠.


첩자 같은 경우는 은신 후 보이자마자 까마귀를 걸거나 그냥 활력 추출 후 바로 물러 송이 이후 까마귀나 지옥의 창을

이용하는 진행이 좋습니다.


3. 환술의 경우


환술의 경우는 모두 쉿을 아꼈다가, 공포를 푸는데 사용하고 그다지 어려운 건 없습니다.

선타를 가져가는 것에 집중을 하면됩니다.


의지+환술의 경우는 현자 이외에는 볼일이 없는 직업임으로 패스하겠습니다.


4. 사랑이 있는 클레스의 경우


유일하게 곤란한 직업이 바로 사랑이 있는 직업군들입니다. (백기사제외)

특히나 의지+사랑의 경우 정말 힘이들죠.

선침묵 걸자니, 침묵 풀린 후 바로 활방 빛둠 (이 타이밍이 물러서기 할때 즈음이니 송이 뎀쥐가 모두 반감됨)

그냥 들어가자니 강인으로 풀고 연속회복. 힘들죠. 대책없이 싸우다 보면, 순식간에 엠은 말라있습니다.



의지+사랑을 잡는 유일한 길은 강인한 의지를 뺀 이후에 강력한 원콤을 넣는 것입니다.

스왑을 통해서 강인을 뺀다거나, 아니면 모두쉿을 뺀 원콤을 넣고, 은신 후 쿨이 돌아오자마자 원콤을 넣는거죠.

혹은 선 광폭화+강촐+공속셋팅으로 덮+어격하면 강인 타이밍이 안나오니, 이렇게 하고 원콤을 넣는다.


하지만 이마저도 피통이 높은 클에게는 힘듭니다. 저승 고수 분들이 있으면 의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길 것 같으면 활방 빛둠이......

침묵 도끼를 써볼까 고민 중에 있습니다.




자잘한 팁


명예무기인 광폭화의 양손도를 스왑하여 광폭화 상태가 되면 공속 셋팅과 강촐과 함께 물러송이 4발이 쉽게 나갑니다.

이외에도 광폭화는 저승사자 뿐만아니라 딜러들은 필수 아이템인 것 같습니다.

저승사자의 경우 덮치기 어격 이후 넘어진 상태에서 스왑을 합니다.

스왑은 첫 번째 단축창 클릭시 해당 무기 착용. 두 번째 클릭시 기술사용. 그다음 원래무기 단축창 클릭으로 착용.

순서입니다.


순간 폭딜이 가능해지며, 원콤이 더욱 강력해집니다. 도전 해보세요.





마치며


저승사자 가이드라고 해놓고, 별로 쓴 것도 없는 것 같아 초라하네요.

아무튼 많은 저승사자 유저분들이 제 글을 보고 도움을 받았으면 좋겠고, 이후 여유가 된다면

동영상을 찍어 이해해 도움이 될 수 있고, 눈요기가 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승사자 화이팅.

에아나드 화이팅.

  • 헤르미아 @아란제비아 | 34레벨 | 조율사 | 하리하란
    장비만 맞추고 초식초식하는 유저입니다
    많은 도움이되는 글이네요 추천!
    2013-03-18 09:56
  • 꽃잎 @이녹 | 50레벨 | 저승사자 | 누이안
    꿀팁감사!
    2013-03-20 04:23
  • 조킹 @베나레사스 | 50레벨 | 저승사자 | 하리하란
    노이타일리르 평상시 치명3%효과입니당, 공속망토를 버리면서 쓰기 때문에 그부분이 안타깝지만 공속증가50%가 뜨지 않았을때도 선타원콤을 생각하면 치명3%는 작은 수치가 아닙니다. 발동확률도 패시브인 복수의시간과 비슷한 수준이기때문에 복수의시간+망토효과 받으면 적 한사람에게 3발씩 두명 순삭 시키고 빠져나올수 있습니다
    2013-03-20 12:25
  • 비트 @에아나드 | 50레벨 | 포식자 | 엘프
    화이팅♥
    2013-03-20 16:02
  • 화려한불꽃 @카페르나움 | 50레벨 | 저승사자 | 하리하란
    저승에의 저승에의한 저승을 위한 글 잘봤습니다 처음부터 저승유저이구 만랩이후에도 저승을 하고입장에서 뼈가되고 살이 되는 글이네요 ㅎㅎ. 요즘엔. 근딜들이 천을 입거댕기구 cc해제기가 없는지라 격투 사명의 무한 넘어짐에 수난을 겪고 있는중입니다 ㅎㅎ 이게 은근 당황하다보니 복갑이니 까마귀니 빠르게 쓰지도 못하고 보호막 유저의 사실상 은신탐지거리 너프로 선타를 계속 뺏겨버리고 넘어지면 = 누이누 미팅 이더군요  전체적으로 스킬좀 조정하고 연습좀해야겠네요 ㅎㅎ. 저승사자 파이팅!!!!
    2013-03-20 18:07
1 2 3 4 5 6 7 8 9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