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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글외형 및 의상 관련
2016-05-26 00:01 조회 9288 하레 @누이 55레벨 전투 마법사 엘프[글 시작 전, 편의를 위해 평의체로 작성하오니 이해 부탁드립니다.]
아키에이지를 즐기는 중 아쉬운 점 중 하나인 의형[꾸밈,의상]에 대해 가볍게 글을 써볼까한다.
어느 게임이든 생활 및 꾸미는 것에 관심이 많은 필자는 커뮤니티 RPG 게임인 마비노기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생각한다.
처음엔 게임 상의 의상과 관련하여 아무 관심이 없었지만,[마비노기 이전엔 디아블로2와 같은 게임만 하고 있었던 때이므로]
마비노기 시스템 자체에서 의상과 꾸밈에 투자와 관심을 줄 수 있게 하여,
단순한 능력치 관련 아이템만이 아닌 외형 아이템에 대한 흥미가 생기게 되었다.
외형이란 부분은 그냥 단순히 하나만 맞추면 끝나는 게 아닌 유행이 생기고 변화 하면서
남초인 인터넷 게임 상에서 여성 유저들 또한 흥미를 가지고 접근성이 생기게 되고,
이를 통해 서로간의 대화를 시작 할 수 있고 관계를 지속할 수 있는 중요한 부분인 걸 느껴왔다.
[그냥 남녀노소 친해지는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다고 전달하고 싶지만 저도 남자니까 > <]
최근 아키에이지를 즐기는 도중, 문득 드는 생각인데 하우징 및 생활 시스템 상 필연적으로 여성유저가 많이 몰릴 수 있는 게임인데
나의 집은 이쁘게 꾸밀 수 있지만 정작 나[나의 캐릭터]를 꾸미기는 힘들다는 걸 느껴오고 있다.
아키에이지의 외형은 일반 장비 탭과 꾸밈옷이 있으며 착용한 꾸밈옷 만을 보여줄 수도 있고, 혹은 꾸밈옷 파트를 체크 해제 후 내가
착용한 장비의 외형을 보여 줄 수도 있다. 여기서 이 꾸밈옷은 각 파트의 부분을 따로 분리 할 수 없고 검은사막의 펄옷처럼 하나로
끝난다.
'꾸밈옷 하나 이쁜 거 입으면 되지!' 하시는 분도 있겠지만 가끔씩 변화를 주고 싶은 사람의 글이다.
아키에이지 역시 RPG 게임인데 내 캐릭터의 능력치를 올릴 방법은 일정 수준이 되면 무지하게 돈이 많이 들거나 시간이 들고, [혹은
장비 수준을 올릴 퀘스트 자체를 수행하기 힘든 상황일지도 모른다] 그렇다고 내 캐릭터를 이쁘게 할 수 있는 방법조차 쉽지는 않은
것이다.
뭐랄까..성장형 게임에서 변화가 생기지 않는다랄까.
이에 대한 내가 생각하는 문제의 발단은 능력치 아이템과 꾸밈 아이템이 구분되지 않고 동시에 적용되야만 된다는 것이다.
위 스크린 샷에 볼 수 있듯, 내가 원하는 외형은 '검은 밤의 지배자 모자'인데, 같은 부위의 능력치 아이템을 위해선 캐시아이템인
'장비 외형 변경 촉매제'를 써야한다. 꾸밈옷 역시, 능력치가 주어지므로 능력치를 유지하면서 원하는 외형을 가지기 위해선 동일한
방법을 사용하여야 한다. 촉매제는 캐시를 굳이 쓰지 않아도 경매장에서 골드를 사용하여 쉽게 구할 수 있다.
문제는, 원하는 장비로 변경을 위해선 외형으로 하고 싶은 아이템에 촉매제를 1개 사용하여 외형 아이템으로 만들고, 또 각 부위 당
드는 수량도 장난 아니게 들어 부담이 된다. 또한 변경 이후 그 외형 아이템을 다시 쓰기 위해선 능력치 아이템을 또 다른 외형 재료
아이템으로 만들어 기존 베이스 아이템이 삭제되거나 포기한다는 점이다. 외형복원 촉매제란 아이템이 있지만, 외형 아이템과 능력
치 아이템이 다시 분리되는 것이 아니라 외형 아이템은 파괴된다.
[ 내 한정 외형 아이템은?! 복원이 아니라 파괴였어? 그 비싼 꾸밈옷은? - 한번 날린 경험이 있다]
처음엔 회사 측에선 벌이가 될지 모르겠지만, 한번 변경 이후에는 필자처럼 외형을 중시하는 사람도 부담을 느껴 포기하게 만들어버
리는 구조이다. 쉽게 구할 수 있고 이쁜 외형 아이템이 많지만 하나만 선택하면 나머지는 의미가 없는 것이다.
이에 반해 마비노기의 경우[마비노기를 계속 비교하지만 좀 더 괜찮은 예시라 생각되므로] 현재 장비 탭과 의상 탭을 따로 두고 있
다. 능력치를 주는 아이템은 장비탭에 착용을 하고, 부담 없는 캐시를 지불 할 때 그 기간 동안 마음껏 의상을 바꿔 입어 볼 수 있다.
예전 마비노기의 경우에도 현재 아키에이지와 같이 장비 탭과 의상 탭의 구분이 없었지만 현재는 장비 탭과 의상 탭을 도입하여 생각
의 전환을 바꾸었고, 대부분의 마비노기 유저는 의상 탭 관련 캐시를 매 기간 지불하고 있다고 알고 있다.
변화가 생긴다면 당장에야 외형에 관련하여 지출했던 당사자들이 반발하겠지만, 단순한 비판이 아닌 아키에이지와 오래 함께 하고
싶은 유저로서 부족한 글을 남겨본다.
- 슨주 @안탈론 55레벨 검은 기사 페레 2016-05-26 0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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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na
@크라켄
55레벨
사제
하리하란
정확히 짚어주신 것 같아요. 저 역시 한때는 타 대륙 캐릭까지 만들어서 키우면서까지 외변용 장비를 구했었지만 결국 그렇게 힘들게 구한 장비가 다른 외형으로 교체시 파괴된다는 사실에 포기한 유저거든요...2016-05-26 02:28
확실히 마비노기와 아키에이지는...높은 자유도를 표방한 점에서 겉으론 비슷해보이지만 세부적으로 즐길 수 있는 컨텐츠의 범위는 다르게 개발이 된 것 같아요. 양쪽의 장점만을 뽑아와서 합쳤으면 어땠을까 계속 되뇌이게 될 정도로...
꾸밈옷은 애초에 꾸밈옷에서 머물렀어야했다고 봐요. 어줍잖게 촉매제란걸 팔아보겠다고 능력치를 넣은 그 순간부터, 꾸미기를 좋아하는 분들은 여벌의 옷을 한가득 들고 있는 유저와, 깔끔하게 포기하고 한벌의 옷만 쓰는 유저로 나뉘었거든요. 현실에서도 옷이 여러 벌이 있으면 기분과 상황에 따라 수 차례 갈아입지, 그걸 '이번 주는 이 옷만, 다음주는 이 옷만...' 이렇게 입진 않잖아요? -
Gana
@크라켄
55레벨
사제
하리하란
장비 서너개 분량의 옵션을 보유하게된 현재의 합성 꾸밈옷은 그냥 방패나 무기같은 하나의 장비일 뿐, 이미 꾸밈옷 본래의 기능은 상실했어요. '꾸밈옷이라는 이름의 장비장착칸' 하나를 더 만들어놓고 거기에 외형변경을 하고 있는 꼴이죠. 뭔가 개선을 하지 않으면 촉매제를 쓰게 만드려는 개발진과 안쓰고 버티려는 유저들 간의 불편한 줄다리기는 계속 될 거에요.2016-05-26 02:28
애초에 아키에이지는 미용실 인터페이스라든지...꾸미기와 관련된 모든 면에서 부족함이 많아요. 그냥 개발진 쪽에서 이쪽은 신경을 안쓰고 봐도 무방할 정도거든요. -
샤넬로즈
@누이
55레벨
그림자 투사
누이안
마비노기랑 아키는 둘다 장비에 외형이 따로 적용되서 그렇지...2016-05-26 02:29
요즘 타사게임들은 장비 외형이 변화없는 기본룩으로 통일되어 있어요. 대신에 아바타(꾸밈옷) 슬롯으로 외형을 커스텀하죠.
거기다 한술더떠서 아바타 위에 또 다른 아바타를 덧씌우는 방식이 유행이죠.
예로..마비노기+아키=> 장비외형+아바타(꾸밈옷)이 끝이라면... 타사게임은 => 장비외형+아바타1차+아바타2차 이런식임. 아바타1차 위에 또 다른 아바타2차를 씌우는 이유는 아바타1차에다 셋트효과랑 능력치 효가가 큰걸 달지만 외형이 안이쁨. 그래서 2차에다 맘에드는 외형의 아바타를 덧씌우는 방식~ 물론 이게 공짜는 아니더군요. 2차 아바타는 슬롯이 첨에 잠겨있는데 캐쉬로 해금해야만 쓸수 있는 ㅋ. 그런데 마비노기는 예전 기억으론 의장슬롯이 유료기간제용이었던가 같은데...다른겜은 아바타만 유료지만 슬롯 자체는 공짜임; 어짜피 아바타는 돈주고 사는거니깐;;; -
샤넬로즈
@누이
55레벨
그림자 투사
누이안
그리고 요즘은 외형 컬렉션북이 대세죠. 한번 구매한 아바타 외형은 라이브러리에 등록되서.. 능력치 향상이 스팩 좋은 아바타에다 구매한 외형을 적용시키는 방식~ 그러면 계정안의 케릭터는 한번 구매한 외형을 다른 아바타에다 계속 찍어낼수 있죠 ㅎㅎ2016-05-26 0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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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na
@크라켄
55레벨
사제
하리하란
샤넬로즈
@누이
전 마비노기 의장시스템이 나오기 전에만 했었기때문에 현재 마비노기 시스템은 잘 모르겠어요. 다만 말씀하신대로 일반적인 게임들의 경우 아바타 인벤토리가 별도로 있어서 아바타라든지 슬롯잠금해제 등에만 투자를 하면 자유롭게 교체가 가능하게끔 되어 있더라고요. 그부분이 아키는 촉매제라는 족쇄에 묶여 있는 것 같아서 많이 아쉽네요.2016-05-26 0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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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넬로즈
@누이
55레벨
그림자 투사
누이안
Gana
@크라켄
아무래도 그 촉매제 소비문화를 활성화시킬려고 그런거 같음.ㅋㅋㅋ2016-05-26 0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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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na
@크라켄
55레벨
사제
하리하란
글고 가장 마음에 안 드는 것 중 하나는, 정 빼도박도 못할 정도로 개선이 어려운 상황이면 미용실 시스템이나 좀 고쳐줬으면 좋겠는데 그마저도 손을 안대고 있다는 점이에요.2016-05-26 02:51
예전처럼 신기루섬에서 견본을 구할 수 없게 해놨으면 루루상점 시스템 내에 견본지급 기능을 넣어줬어야하는 게 당연하지 않나요? 지금은 견본도 없어, 미리보기는 확대/축소도 안돼, 미용실 들어가서 큰화면으로 볼수도 없어...그냥 이 겜 미용실 시스템 담당한 분은 백화점가면 마네킹이 입고 있는 걸 입어보지도 않고 살 분이에요. -
블랑
@노아르타
55레벨
검은 기사
페레
굳2016-05-26 0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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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우
@크라켄
55레벨
그림자 검
페레
우동을좋아헿'-^2016-05-26 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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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냐
@안탈론
26레벨
기적술사
누이안
따로 촉매제를 구입하는것까진 상관없으니2016-05-26 13:06
제발 염색 파트 구분이라던가 색상이라도 좀 늘려줬으면 좋겠어요ㅠㅜ 정말 아예탁하거나 아예 원색적인 색상의 염색약만 있으니
그냥 의상에 대한 욕심이 없어질정도;
진짜 글쓴분 말대로 아키는 여성유저들이 혹할수있는 성향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
캐릭을 꾸미는게 너무 제한적이다고 봐요
이번 미용데이 이벤트에 사람들이 대대적으로 커마 다 바꾸신걸 보면 아시겠지만 다들 외형적 관심이 많은데 말이죠ㅠㅠ -
카닐란
@크라켄
55레벨
사제
누이안
블랑
@노아르타
호엑.2016-05-26 13:50
-
블랑
@노아르타
55레벨
검은 기사
페레
카닐란
@크라켄
호엑!2016-05-26 15:19
-
뚜쉬뚜쉬
@안탈론
55레벨
흑마법사
엘프
이 글에 무한 좋아요를 눌러주곱...2016-05-26 17:18
글쓴이 | 제목 | 작성시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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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존법사현우53 @아스트라 |
개발 중인 아키에이지2를 기다려봅니다.
아키에이지1의 실패 이유는
운영도 컸지만
게임자체의 과욕이 부른 깊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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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47 |
파리 @누이 |
섭종 그리고 추억
처음 아키 출시했을때의 신선한 경험과 재미가 아직도 떠오릅니다
그때 고전파가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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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45 |
아키투 @아스트라 |
하늬마루 벚나무 가로수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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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33 |
키프로사제패자 @누이 |
이 프사는 2014년부터 달고 있었지만
진짜 갈때도 JOAT 로 가버리는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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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17 |
비트코인 @이니스 |
섭종 며칠전에 소식듣긴 했는데 이제서야 접속해본다
섭종앞두고 약간 아쉬움 들어서, 과거에 인구 밀집지역으로 유명했던 마플, 동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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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36 |
아키투 @아스트라 |
나무심기 프로젝트
벚나무
은사시나무
단풍나무
기부 받습니다
우편으로 보내주시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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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2-10 |
한국 @이니스 |
환불 및 보상안
납득이 가능할 정도의 보상안과 환불이 과연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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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2-10 |
그땐그랬잔어 @누이 |
비공개 지역 시원하게 열어 주세요
비공개 지역 구경이나 하게 시원하게 열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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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2-10 |
아키투 @아스트라 |
아키에이지는 혁명이었어요
https://www.youtube.com/watch?v=s56aMnGfefA&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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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2-09 |
무황 @아스트라 |
붉은척살단, 황금상단, 풍화가인 원정대 여러분 그동안 즐거웠습니다. 아키2에서 또 만나요
블쏘 재미나게 하다가 아키에이지가 너무 재미있을듯해서 단체로 넘어온지 벌써 1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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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2-09 |
촉매제 아이템 대신
차라리 위같은 마비노기나 타 게임들 처럼 아이템 외형을 씌울 수 있는 탭을 만들 었으면 어땠을까 합니다
아이템 부위마다 촉매제 사용하는 것도 너무 부담스럽네요 ㅠㅠ
그보다 더 문제인 건 아키에 외형으로 쓸만한 템들이 많이 없다는 거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