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샌드박스는 맞는거 같긴 한데.... 샌드박스형 게임을 온라인으로 만들면 제일 중요한게

유저들이 생산하는 물건이랑 소모되는 물건의 양이 어느정도 엇비슷해야 게임이 오래간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와우 숙련도 올리고 인던 다니고 투기장 할 만큼 해 본 사람들이 또 똑같은 노가다 컨텐츠...

물론 하우징 시스템같은거야 예전 명작 게임 셰도우베인처럼 좋은 컨텐츠인게 확실한데...

셰도우 베인은 마을을 유저들이 만들어도 공격당해서 지면 전부 없어져버리는 형태였죠.

아키는 지금 무한대로 생산되는 자원, 돈, 무기 및 방어구... 배 같은것...지금은 사람들이 열심히하는데

언젠가 너도나도 다 비슷한 수준의 아이템과 배 집 가지게 되면, 남은거는 피빕, 전쟁 ... 하지만 이것도 하루이틀일텐고;

샌드박스를 만들어서 그 안에서 생태계처럼 유기적으로 오래가게 만들려면 지금 필요한건 자원소모라고 생각합니다..

배같은거 싸우다가 깨지면 모래시계 사서 부활되게 만들지 말고 제작 재료를 왕창 소모하게 만들고

피빕하다가 장비가 깨지면 역시 제작 재료를 소모해서 수리하던가 해야합니다.

지금 시스템으로는 길어야 몇개월? 1년? 한국사람들 3개월이면 컨텐츠 다 소모하고 말겠음..

지금 오베기간 시작한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벌써 집짓고 무역선 만들고 그 담에? 영지 쟁탈전?

그리고 범죄시스템이 이렇게 허술해서야... 서리꾼들 그냥 맘대로 서리질다하고 돈 왕창 모아다가 부캐한테

던져주면 땡이고 배심원이라고 온 애들이 왜 같은 원정대 사람들? 지네들끼리 무죄다주고 풀려나고

누가 공들여가면서 농사짓고 싶어하겠어요? 서리질해봤자 불명예점수3점? 그딴거 몇백 몇천될때까지 서리질만하다가

계정정지 이틀? 다시 새로 키워서 40렙 다는데 3일도 안걸려요... 이상한 시스템 만들어놓고 범죄자들만

배부르게 만들고 허술한 점이 한두가지가 아니네요.

댓글 15
  • 웨브 @키프로사 | 34레벨 | 길잡이 | 누이안
    4차 후반부에 템을 수리하려면 재료를 모아야 했는대

    그때 너무 반발이 심해서 없앤걸로 압니다
    2013-01-09 21:47
  • 기생 @키프로사 | 37레벨 | 추적자 | 엘프
    손해를 너무 크게 하면 라이트 유저들 다 접어여... 저는 아직 배도 없고 집도 없는데..
    2013-01-09 21:47
  • 웨브 @키프로사 | 34레벨 | 길잡이 | 누이안
    재료 모으기가 빡샜음
    2013-01-09 21:47
  • 아스파라가스 @오키드나 | 0레벨 | 사명의 초심자 | 엘프
    허수아비 지으면 되는데 뭐가 걱정임;;;
    2013-01-09 21:47
  • 아스파라가스 @오키드나 | 0레벨 | 사명의 초심자 | 엘프
    개다가 서리는 일부러 서로 경계하게 만들어 논건데요;
    2013-01-09 21:48
  • 웨브 @키프로사 | 34레벨 | 길잡이 | 누이안
    허수아비도 쓰다보면 좁은걸 느낌
    2013-01-09 21:48
  • Jakewildson @메어 | 33레벨 | 사도 | 누이안
    그 수준을 적절히 조정하면되죠. 여튼 지금 이 시스템으로는 안타깝게도 좋은 게임 금방 수명 다할것 같네요....
    2013-01-09 21:49
  • Jakewildson @메어 | 33레벨 | 사도 | 누이안
    그리고 추가적으로 제 글은 서리꾼보다 자원이 무한정 대량 생산되는데 소모가 안되는 점에 더 문제제기를 하고 있어요.
    서리꾼문제는 제껴놓고라도 이 점이 더 큰 문제;
    2013-01-09 21:50
  • 게일 @키프로사 | 37레벨 | 학살자 | 엘프
    공감공감
    2013-01-09 21:51
  • Nineart @진 | 11레벨 | 첩자 | 페레
    재판은 진짜 같은 원정대는 안뜨게 해야함
    사실성을 추구한다면 당연한거

    경제관련도 당연한 사실
    초식유저들이 장수할려면
    육식유저들끼리 치고받고 싸우면서
    초식유저들이 생산한 물품을 소모해야함
    그러다보면 초식유저들끼리 원정대만들어서 육식원정대랑 거래계약도하고 게임이 발전할듯
    2013-01-09 21:58
  • 엘하난 @에안나 | 26레벨 | 마법사 | 하리하란
    백프로 공감합니다. 스스로 자생하는 콘텐츠가 되게 하려면
    내부적으로 물자가 포화되는 현상을 막을 수 있어야함.

    전쟁하다 집 무너지면 다시 짓고, 배 뽀사지면 재료 들여서 수리해야함.
    솔직히 그동안 '친절한' 시스템의 '안락한' 게임만 해서 징징대는 거임.
    익숙해지면 다들 그냥 하게 되어있음. 오히려 자원 아까운 줄 알고 무식하게
    무분별한 쟁질도 안하게 되고. 목적의식 생기고 좋을 거임.
    2013-01-09 22:00
  • Jakewildson @메어 | 33레벨 | 사도 | 누이안
    공감좀찍어줘요 화제로 올립시다 ㅠ
    2013-01-09 22:02
  • 엘하난 @에안나 | 26레벨 | 마법사 | 하리하란
    전 이미 찍어서 더 주고싶어도 줄 수가 음슴요
    2013-01-09 22:07
  • 바람별 @타양 | 7레벨 | 격투의 초심자 | 하리하란
    좋아요
    2013-01-10 00:08
  • 이가탄탄 @루키우스 | 32레벨 | 사제 | 하리하란
    좋은 글이네요
    2013-01-10 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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