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오 밸런스 패치에 대하여 | 자유의지

2016-10-19 10:00 | 조회 19904



히르노르의 상속자들이여!

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 기획팀장 조용래입니다.


"가을 밸런스 패치에 대하여" 게시글을 통해 증오 능력, 전장의 지배자 기간제 장신구 보상 추가, 숙련도 개선, 주민 회관 개선 등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안내해드린 내용들은 9월 중순부터 순차적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했고, 오늘은 증오 능력의 밸런스 패치 방향과 개선 업데이트의 세부 내용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기술 포인트의 고민 없이 사용하는 상위 능력 증오

<오키드나의 증오> 업데이트를 통해 소개해드렸던 신규 능력 증오는, 격투, 철벽, 환술 등의 개별 능력이 55레벨이 된 이후에 배울 수 있는 상위 개념의 능력입니다.

7월 13일 <오키드나의 증오> 업데이트를 준비하면서, 증오 능력은 여러 가지 검토가 있었습니다.

증오 능력의 별도 기술 포인트를 만드는 안, 기존 능력과 기술 포인트를 공유하는 안, 기술 포인트를 필요로 하지 않는 안 등이 검토되었고, 기술 포인트를 공유하는 안으로 최종 확정을 하고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업데이트 이후 동향 및 증오 기술 사용 데이터를 살펴본 결과, 기술 포인트에 대한 고민으로 인해 증오 능력 사용을 꺼리는 동향이 파악되었고, 이에 대한 개선 패치를 준비하고 있음을 설명드린 적이 있습니다.

오랜 논의 및 검토를 통해 증오 능력은 상위 능력이라는 콘셉트에 맞게 기술 포인트를 필요로 하지 않는 안으로 변경하기로 하였습니다.

증오 능력 밸런스 패치가 적용된 이후에, 증오 능력은 기술 포인트 사용없이,

증오 능력의 레벨에 따라 증오의 전투 기술, 지속 기술이 자동 활성화되게 됩니다.

일부 상속자들께서 해당 패치가 적용된다면, 증오 능력의 레벨 업 중간 과정의 필요 아이템의 수량이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하시는데요.

증오 능력 활성화와 레벨 업 과정의 변화는 없을 예정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이미지 1. 현재 라이브 서버의 증오 능력. 증오 기술 중 전투 기술 1개, 지속 기술 1개를 배우기 위해 기술 포인트 2가 사용됨)


(이미지 2. 밸런스 패치 적용 이후 증오 능력. 기술 포인트 사용 없이 증오 기술이 활성화됨)

증오를 모으는 방식을 조금 더 액티브하게

증오를 모으는 기술은 전투 기술 "분노"를 통한 채널링 방식과, 기존 능력 중 일부 기술을 사용해서 증오를 모으는 두 가지 방식이 존재했습니다.

기존 능력의 기술을 사용해서 증오를 모으는 방식은 현재와 같은 구성으로 유지되며, 

밸런스 패치 적용 이후 "분노" 기술은 피버 타임(Fever Time) 방식으로 리뉴얼되어 증오를 모으고 사용하는 패턴을 조금 더 다이나믹하게 유도하려고 합니다.

해당 기술 사용 시 증오의 개수가 일시적으로 증가하는 동시에 증오를 모으는 속도가 상승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전투 중 자연스레 모인 증오 사용, 분노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 활용 타이밍 등

증오를 상황에 맞춰 잘 사용하여 액티브한 방식의 전투 플레이가 일어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증오 기술 수량 조정 - 7개에서 4개로 변경


아키에이지는 다양한 능력과 능력 내의 여러 기술 조합으로 전투를 하다 보니, 

중요한 PvP 능력 중 하나는 내가 사용할 기술뿐 아니라 상대가 사용할 기술에 대한 학습과 이해입니다.

기술의 수가 늘어나면, 습득해야 하는 정보와 선택의 고민이 더 늘어난다는 것도 이미 알고 계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증오 능력은 전투 기술 4개, 지속 기술 3개, 총 7개의 기술 구성으로 처음 공개를 해드렸으나,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전투 기술 3개, 지속 기술 1개, 총 4개의 기술 구성으로 변경하려고 합니다.

단순히 증오 능력의 기술 수를 줄이는 것이 아닌, 기존 증오 기술들이 조합되거나 리뉴얼되는 과정이 있을 것이고, 일부 능력의 경우에는 증오의 전투 기술의 활성화 순서도 변경될 예정입니다.

증오 능력을 배워가면서 다음과 같이 전투, 지속 기술이 활성화되며 기술 포인트 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 증오 10레벨: 첫 번째 전투 기술과 지속 기술 1개가 활성화됩니다.
  • 증오 25레벨: 두 번째 전투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증오 40레벨: 첫 번째 전투 기술이 증오 레벨 40 미만일 때보다 더 강화됩니다.
  • 증오 55레벨: 세 번째 전투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3~4. 증오의 사명 첫 번째 기술인 맹독 칼날이 증오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 피해 범위와 피해량이 증가한 예시)


소비 증오 수량에 따라 더 많은 차이가 나는 기술 - 55레벨 증오 기술


증오 능력을 기술 포인트 필요 없이 사용하게 되는 패치를 준비하면서 하게 된 고민은, 

같은 증오 능력의 경우 차이점이 존재하지 않게 되지 않을까 하는 것이었습니다.

증오 능력은 같은 직업 내에서 어떤 능력을 증오로 선택할지의 고민을 드리고 싶었기에, 

같은 능력을 사용하는 상속자들이 사용하는 증오 기술이 같다는 것이 주요 고려 내용은 아니었습니다.

다만, 55레벨 증오 기술을 모든 상속자가 사용하게 될 시기가 된다면, 증오 기술을 언제 사용할지에 대한 고민의 여지는 여전히 남겨두는 것이 좋다고 판단했습니다.

증오 능력 55레벨에 사용할 수 있게 되는 세 번째 전투 기술은, 증오를 몇 개를 소비하여 기술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기술의 효율과 강하기가 현재 라이브 서버에서의 상황보다 더 차이가 느껴질 정도로 달라집니다.

적절한 타이밍에 피버 타임을 사용하여 증오의 최대 수량을 활성화시키는 것도 전투 중 순간적인 고민의 대상이 될 것입니다.


꾸준한 밸런스 패치로 더 즐거운 플레이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전투 밸런스 패치는 라이브 서비스 중 가장 어려운 일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처음부터 더 좋은 밸런스를 찾기 위해 꾸준히 준비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만,

다양한 능력 조합과 기술을 사용하여 자유로운 전투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설계된 아키에이지의 전투 밸런스 최적화는 늘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하고 신중히 접근하고 있습니다.

라이브 서버의 데이터, 상속자들의 피드백, 커뮤니티 동향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해서 꾸준히 밸런스 패치를 진행하여,

더 즐거운 플레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하겠다는 인사를 드립니다.

이번 증오 밸런스 패치 이후에도 꾸준한 피드백을 받고 동향 파악, 데이터 분석을 통해, 더 좋은 전투 밸런스를 찾기 위해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증오 밸런스 패치는 11월 2일 수요일 정기 점검을 목표로 마지막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만, 상황에 따라 조금 늦어질 수도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늘 고맙습니다.

댓글 16
  • 예마님 @누이 | 55레벨 | 예언가 | 페레
    호옹이
    2016-10-19 10:04
  • 카닐란 @크라켄 | 55레벨 | 첩자 | 누이안
    수고하셨어요..
    2016-10-19 10:05
  • 흑염룡제 @안탈론 | 55레벨 | 첩자 | 하리하란
    오..
    2016-10-19 10:05
  • 야부리 @안탈론 | 55레벨 | 수호의 노래꾼 | 누이안
    언넝 패치햇으면좋겟네여 앜창화이팅
    2016-10-19 10:07
  • Elizabena @안탈론 | 55레벨 | 전사 | 엘프
    오오! 저번 컨퍼런스 때 하셨던 말씀을 지키시는군요! 항상 믿고 응원하겠습니다!
    2016-10-19 10:46
  • 명석몽 @안탈론 | 55레벨 | 자연의 노래꾼 | 페레
    바뀌는군. 분노를 몇개 모으고 사용하느냐에 따라 피해가 달라지는건가.
    2016-10-19 11:01
  • 드투 @크라켄 | 55레벨 | 흑마법사 | 누이안
    나와봐야 알겠지만 긍정적인 변화인거 같습니다~
    2016-10-19 11:44
  • 신립 @누이 | 55레벨 | 전사 | 페레
    오 맘에 듭니다 ㅋ
    2016-10-19 12:08
  • 알테어 @누이 | 55레벨 | 첩자 | 누이안
    진영간 밸런스 패치도 좀 하라고 이것들아
    2016-10-19 12:56
  • 제로스 @누이 | 55레벨 | 사제 | 누이안
    11월 2일이면.. 2주 남았넹?
    2016-10-19 13:39
  • 블랑 @노아르타 | 55레벨 | 검은 기사 | 페레
    믿습니다.
    2016-10-19 13:52
  • 로리 @누이 | 55레벨 | 사제 | 하리하란
    전투 밸런스 패치는 라이브 서비스 중 가장 어려운 일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2016-10-19 15:33
  • 뚜쉬뚜쉬 @안탈론 | 55레벨 | 마법사 | 엘프
    요즘 패치가 왤케 빨라졌;;
    2016-10-19 21:51
  • 심연귀 @누이 | 55레벨 | 악사 | 페레
    밸런스패치보다 서버 안정화가 더 시급한거같은데 곤섭 스킬이 안나감
    2016-10-22 09:51
  • 으어본 @곤 | 4레벨 | 격투의 초심자 | 워본
    형님 이단심판자 이벤트는 곤서버도 곧 하겟죠...?
    아니면 꾸밈옷출시라도 해주세요 ㅠㅠ
    2016-10-23 14:11
  • 둘리 @크라켄 | 55레벨 | 그림자 검 | 하리하란
    필요없고 제작 수수료나 줄이줘 ㅅㅂ ㅠ
    2016-10-23 15: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