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3일] 아이템 성장과 각성 (내용 추가) | 자유의지

2018-04-27 15:00 | 조회 42160



히르노르의 상속자들이여!

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 개발실입니다.

 

이제 날씨가 많이 풀려 완연한 봄 날씨를 느낄 수 있던 4월이었습니다. 다행히, 아키에이지가 준비한 5월 업데이트를 화창한 봄 날씨와 함께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지난 아미고에서 몇 차례 간략히 공유한 상위 고대의 장비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과 이를 얻는 과정 중 하나인 장비 각성 시스템에 대해 안내하려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5월 업데이트에는 무기, 방어구의 상성 효과와 방어구 등급 효과와 같은 아이템 밸런스 조정과 식생 배치 편의성 등 다양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통해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1) 장비 각성 시스템

아키에이지에서 상위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방법 중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제작이었습니다. 상위 아이템을 직접 제작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금화를 모아서 경매장이나 개인 거래를 통해서 구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상위 아이템으로 올라갈수록 가격에 대한 진입 장벽도 높아져 지나치게 오랜 시간 금화를 모아야 하는 플레이가 강요되는 상황도 벌어지곤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방식만으로는 장비 성장에 대한 만족감을 충분히 채워줄 수 없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전 아미고에서도 설명한 것처럼 이런 단점을 보완하고자, 고대의 장비는 짧은 주기로 성장하며 성장에 대한 효과가 다시 장비 성장에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설계했습니다. 또한, 특정 성장 목표에 도달한 경우 상위 단계로 장비가 업그레이드될 때 해당 장비에 투자한 비용과 효과 등이 모두 승계되어야만 각 구간마다 단절되지 않고 꾸준한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의도에 부합하고 더 재미있는 장비 성장을 경험할 수 있도록 각성이라는 새로운 시스템을 이번에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그림1) 대상 아이템의 초승돌, 보름돌, 합성 효과 등 성장 정보가 승계되는 각성 시스템

각성이 기존의 제작과 가장 크게 다른 점은 아이템의 성장 정보가 모두 유지된다는 것입니다. 초승돌, 보름돌 장착뿐 아니라, 외형 변경 정보나 합성 효과 모두 결과물에 승계되며, 누적된 경험치 역시 승계되어 각성 후 결과물의 등급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로 인해 각성이 가능한 장비를 선택한 상속자는 성장 초기부터 투자했던 비용의 손실 없이 하던 플레이의 일관성을 유지한 채 꾸준한 성장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특이 사항으로 각성 실패 시 일정 확률로 손상될 가능성이 존재하지만, 손상된 아이템이라도 성능과 사용에는 아무런 제약이 없습니다. 다만, 더 각성을 하지 못하거나 경험치를 쌓을 수 없다는 제약이 생기지만 명예 점수 상점에서 판매하는 손상 복구서를 이용하여 회복할 수 있습니다.


(그림2) 각성에 사용되는 새로운 소모품



(2)
빛나는 고대의 장비와 키르바차 교단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갈대무리 땅과 태양의 들녘, 심연의 입구 지역의 사냥터는 더욱 강력한 키르바차 교단이 출몰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들과 함께 원대륙의 어디선가 나타난 히라마 추적 전령이 여러분의 모험을 안내할 예정입니다. 이들이 원대륙에 출몰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원대륙에서 어떤 일이 있는지, 그리고 이들과 고대의 장비는 어떤 관계가 있을지는 앞으로 업데이트를 통해 조금씩 공개될 예정입니다.


(그림3) 빛나는 고대 무기의 외형

그리고 이 키르바차 교단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여러 아이템으로 고대의 장비를 획득하고 성장하며, 각성까지 시도할 수 있게 됩니다. 희미한 고대의 장비는 빛나는 고대의 장비로 각성할 수 있게 되며, 각성에 성공할 경우 경이 등급까지 성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빛나는 고대의 장비는 성장 정도에 따라 델피나드 유물에서 전설 사이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3) 인스턴스 던전 장비의 성장 방식 변경

인스턴스 던전에서 획득 가능한 전리품은 제작 장비와 고대 장비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는 조금 특이한 체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최초 획득은 직접 던전의 보스 몬스터를 처치해야 얻을 수 있지만, 이후 제작 장비처럼 금전적인 재화를 활용하여 성장하게 되는 형태였습니다. 이 부분 역시 던전 장비만의 성장 체계를 구성하기 위해서 개선하려고 합니다.



(그림4) 던전 장비의 합성과 각성


던전에서 전리품으로 획득 가능한 장비류 아이템은 모두 합성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변경되며, 기존의 주문서 강화로는 등급을 올릴 수 없도록 제한됩니다. 그리고 향연의 뜰 장비는 최대 등급까지 성장 후 최종 아이템으로 각성하여, 추가적인 성장이 가능하도록 체계가 구성될 예정이며, 던전 장비는 장비뿐 아니라 던전에서 획득 가능한 심연의 파편, 결정 등 다른 전리품을 활용하여 경험치 전용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향연의 뜰 이전의 던전에서는 여러 단계의 아이템이 각 던전마다 하나의 단계로 단순화되며, 단계가 줄어든 만큼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성장한 모든 던전 장비는 다른 던전 장비의 경험치 재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각 던전 장비끼리의 연결성을 강화하려고 합니다.

다만, 던전 장비의 개편에 맞춰 기존과 다르게 던전 장비를 이프니르 재료로 사용할 수 없도록 변경될 예정이니 상속자 여러분의 이해 부탁드립니다.


(4) 장비 아이템 밸런스 조정

현재 아키에이지에는 다양한 종류의 무기가 존재하지만, 효율에 대한 벨런스 문제로 일부 무기에 선호도가 편중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그동안 많은 상속자가 건의해준 부분 중 하나이며, 아키에이지의 특색 중 하나인 다양한 장비 아이템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방향으로 업데이트를 해나가고자 합니다.

1) 무기의 공격 속도

아키에이지의 전투는 일반 공격의 비중이 거의 없으며, 전투의 대부분이 능력 기술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기의 공격 속도는 일반 공격에만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는 상속자의 선택에서 별다른 관심 대상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무기의 공격 속도에 따라 기술의 사용 속도가 더 빨라지거나 느려지며, 그만큼 기술 피해량이 증가하거나 감소하게 됩니다.

(: 단검처럼 공격 속도가 빠른 장비는 그에 비례하여 모든 기술의 사용 속도와 전역 재사용 대기 시간 등이 감소하며, 빨라지는 만큼 일정 수준의 기술 피해가 감소하게 됩니다)

2) 무기, 방어구의 상성

현재 무기에는 절단, 관통, 타격 3가지의 공격 속성이 있고 이 속성은 방어구의 재질에 따라 일정 확률로 추가 피해를 주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발동할 확률이 낮고 피해량이 미미한 관계로 상속자가 쉽게 체감하지 못하는 부분이었습니다

따라서, 무기의 공격 속성에 따라 재질 별로 추가 피해를 주는 부분의 확률 및 피해량을 크게 조정하여 체감이 가능한 수준으로 상향하는 대신 기존 무기의 종류에 따른 고유 발동 효과는 제거될 예정입니다. 
무기 별로 가진 속성에 대한 정보는 아래와 같이 변경될 예정이므로 참고 부탁드립니다.

※내용 추가: 무기 속성 효과 발동 시 추가되는 피해량 비율

※내용 수정: 절단, 관통의 추가 피해 30%가 서로 바뀌어 있던 부분 수정

※내용 추가: 활은 관통 속성으로 원거리 공격에 적용(주무기의 공격 속도는 원거리 기술에는 영향을 주지 않음)



, 무기의 속성은 물리 공격(근접, 원거리)에만 적용되며, 마법 공격에는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천 재질 방어구는 어떠한 속성의 물리 공격에도 추가 피해를 받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3) 방어구 등급 효과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서 방어구 등급 효과는 고급 등급에서부터 적용받을 수 있게 되며, 방어구의 재질에 상관없이 등급 효과가 공통적으로 생명력, 활력, 기술 피해, 치유량 증가로 알기 쉽게 변경되며 각 효과의 수치에도 밸런스 변경이 있습니다

개선의 목적은 낮은 등급에서 받을 수 있을 등급 효과를 상향 조정하고 장비의 성능에 따른 수치 편차를 감소시켜 유저 간의 격차를 완화하려는 의도입니다. 그에 따라 높은 성능과 등급의 장비보다 낮은 성능과 등급의 장비의 효과가 상대적으로 높아져서 전체적으로 상속자 간 전투 지속 시간이 조금 더 길어질 수 있는 방향으로 조정됩니다.



(5) 농사/채집 관련 사항

그동안 많은 상속자가 건의한 식생 배치에 대한 편의 기능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될 예정입니다. 식생을 배치할 때 배치 가능한 거리 내에서 마우스 포인트의 위치를 최적의 위치로 자동 보정해주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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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5) 식생 배치 기능 개선

추가로, 묶음 류 식생의 경우 씨앗 식생보다 한 번에 많은 양을 심고 수확할 수 있어 편리하기는 했지만, 고급 재료를 획득할 수 없고 효율이 그리 좋지 못했던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런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묶음 류 식생에서 고급 재료를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되며, 씨앗 식생은 반대로 획득하지 못하게 변경됩니다. 기본 재료의 효율은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될 예정입니다.



(6) 오키드나 서버

오키드나 서버에는 53일 업데이트를 통해 델피나드 및 다양한 업그레이드 제작법을 이용할 수 있게 되며, 갈대무리 땅과 향연의 뜰 던전(이슈타르 방 제외)이 열리게 됩니다. 또한, 델피나드 유령선과 삼족오가 등장하게 되므로 상속자 여러분의 많은 도전을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추가로, 오키드나 서버에서는 크라켄 레이드가 기존 서버와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정기 점검이 있는 목요일에는 누이아 세력만, 화요일에는 하리하라 세력만 시도할 수 있는 크라켄이 등장하게 되며, 참여한 모든 상속자를 대상으로 처치에 성공할 경우 지금보다 더 많은 명예 점수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토요일에는 기존과 동일하게 모든 세력이 경쟁할 수 있습니다. 대신, 토요일 크라켄을 처치하게 될 경우에는 평일에 얻을 수 있던 것보다 더 좋은 전리품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지금까지 53일 업데이트에 대해 안내한 내용 외에도 크라켄의 공격 패턴 변경, 공용 기술 추가 등 전투 밸런스 조정과 여러 개선 사항도 함께 적용될 예정입니다. 또한, 6, 7월에도 새로운 업데이트 내용으로 찾아오기 위해 아키에이지 개발실에서 최선을 다해 준비하고 있으며, 다음 업데이트에 대한 내용도 아미고를 통해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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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도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내용 추가

무기의 공격 속성은 항상 발동하는 것이 아닌 낮은 확률로 발동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실제로 추가 피해가 발생하는 기댓값은 훨씬 낮습니다.
현재 적용 중인 추가 피해는 15% ~ 30%이며, 이 수치로는 대부분의 상속자가 체감하지 못 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고유 발동 효과를 제거하면서 공격 속성에 의한 차별성을 조금 더 강하게 주고자 의도했던 부분이었습니다.

그러나 해당 변경 사항으로 상속자 여러분이 걱정하고 계신 부분에 대해서
개발실에서는 5월 3일 업데이트 전까지 발동 확률을 포함하여 전반적인 적용 수치에 대해서 조금 더 정밀하게 검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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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리범 @오키드나 | 53레벨 | 그림자 춤꾼 | 하리하란
    오토들은 심뽑하기 더쉽겠눜ㅋㅋㅋㅋㅋㅋㅋㅋ
    2018-04-27 23:46
  • 찌코 @오키드나 | 55레벨 | 검은 기사 | 드워프 애플사이다 @오키드나
    그건 아는데 그래도 서사급정도로 예상했는데 생각보다 더 좋길래 개인적으로는 재연마가 안되도 너무 좋아보여서  물론 그만큼 올리는게 쉽지않지만.. 그냥 개인적인 생각임
    2018-04-28 00:48
  • 지인 @다미안 | 계승자 7레벨 | 파괴의 현 | 하리하란
    에아판금 방어구 입고 그림자춤꾼한테 맞아봤는데 살살 녹던데 여기서 또 더 너프시킨다구요?
    천방어구는 안건들고 , 가죽 절단30% , 판금만 두가지( 관통30%,타격60% )추가피해....

    마딜 딜 아픈거 각오하고 판금 만들때는 근딜,활딜에게만이라도 버티려고 만든건데 판금 못입는템 만드실거면
    판금 방어구를 아예 없애고 다른방어구로 바꿀 수 있는 교환권을 주세요

    아키 운영진이 다 근딜만 하는건지 근.활딜이 판금을 얇게 녹여달라던가요?
    기존 판금유저 다 죽이자는건지 의도가 의심스럽네요
    얼마전 패치로 근.활딜에게도 신나게 뚜드려맞는 판금인데 여기서 더 너프시키면 기존 판금 유저들 겜하지 말란말밖에 안됩니다
    2018-04-28 02:16
  • 제이나 @다미안 | 계승자 7레벨 | 사제 | 엘프 서비스종료 @안탈론
    이게 솔직히 100% 팩트가 맞음
    아키에서 순수하게 골드모아서 노력해서 맞춘 사람 극소수이고 현금 박치기로 맞춘 사람이 극다수임
    그러기 때문에 뭘 하든 안되는 것이었음 장비는 여러 번 개편해야 맞는 것임
    2018-04-28 02:18
  • 제이나 @다미안 | 계승자 7레벨 | 사제 | 엘프
    아키에이지는 그동안 해왔던 것들을 많이 탈피를 해야 아키에이지가 다시 살아나게 됨
    그동안 똑같은 방식으로 업데이트를 하게 되면 절대로 살아나지 않고 나락 끝까지 최악으로 가게 되는 결과만 보여 주게 됨
    아키에이지를 살리고 싶으면 아키에이지스럽게 아키에이지에 어울리게 아키에이지에 맞는 것들을 착용하여야
    진정한 아키에이지가 되는 것임 그동안은 그렇지 않았기에 게임의 색깔이 없던 것이었음
    살리는 방법의 최고 힌트는 OBT 정식 초반이 그 어떠한 것보다 최고의 힌트이자 해결책을 제공하는 최고의 자료이자 데이터
    그리고 그때의 감정 기억 초심을 가지고 있는 자가 바로 아키에이지를 살리는 사람들
    지금 아키에이지에 그때의 감정 기억 초심을 가지고 있는 자들이 매우 적고 몇 안됨
    2018-04-28 04:02
  • 제이나 @다미안 | 계승자 7레벨 | 사제 | 엘프
    장비의 변화를 준 건 매우 잘한 거고 원래 게임사에서 해야 하는 일
    유저 간의 격차를 줄이도록 하는 것은 게임의 유지력을 늘려주고 더 많은 신규 유저를 위해서 하는 것이라서 이 아키에이지의 게임 특성 한 유저가 많아야 재미있는 게임이라 유저 간의 격차를 줄여 유저의 수를 늘리는 것이 아키에이지의 매우 큰 이득이 되고 기존에 있는 유저들에게도 좋은 효과를 주게 됨 아키에이지의 이득은 곧 유저의 이득이고 그러면 모두의 이득
    그리고 그동안 매우 불편하였던 것을 많이 늦었지만 해결해주는 것을 한 것은 매우 잘한 일 앞으로 유저 편의 기능을 증가해야 함
    2018-04-28 04:11
  • 워잔다르크36 @다미안 | 3레벨 | 야성의 초심자 | 워본
    안쓰는 도끼 살려보겠다는건 알겠는데...판금에 60%는 아닌것같은데요? 좀 유용한 히든을 도끼에 추가하면되지...도끼들면 천보다 판금때리는게 더 잘 녹이겠는데. 마딜한테 버티는거 포기하고 판금입은사람들한테, 근딜들 스왑용 도끼 하나씩만 장만하면 판금은 찍소리 못하고 죽겠네요. 마딜한테 죽어, 도끼든 근딜들한테 죽어, 활은 관통속성이라 판금에 딜 30%더 들어와...그냥 판금 입지말라는건가요?
    2018-04-28 06:26
  • 아가 @누이 | 계승자 7레벨 | 약탈자 | 페레
    그럼 지팡이+단검 쌍수 마딜할때는 공속 계산이 어떻게 되는건가요?  공격 속도라는게 전역재사용대기시간을 말하는건가요 아니면 현재의 공격속도 개념처럼 시전시간을 제한 스킬 발동 연속성의 빠름인가요?
    2018-04-28 06:59
  • 도바킨 @오키드나 | 55레벨 | 첩자 | 누이안
    케릭터 컨트롤을 1234 밖에 할주 모르면 당연히 체감상 피브이피가 어렵게 느껴져야 정상. 모든 기술을 사용하면서 정교한 컨트롤 유저가 게임에서 우위를 점해야 하는 것이 정상임. 어떤 컨으로도 이길 수 없는 형태의 조합을 없애는 취지라면 괜찮다고 생각함. 탱은 탱만 하고, 딜은 딜만 하고, 힐은 힐만 해야 좋은 게임임. 부족한 부분은 컨트롤로 극복해야 되는거고. 탱도 딜도 힐도 되는 케릭터가 존재하는 그 자체가 기형적인거임.
    2018-04-28 07:47
  • 광이 @오키드나 | 55레벨 | 그림자 춤꾼 | 엘프 도바킨 @오키드나
    완전 공감합니다. 지금은 어떤 컨으로도 이길수없는 상성이라는게 있어요. 마법사가 판금입는데 효율은 좋죠 패널티라곤 거의없고..판금이 천입는거랑 완전 다른상황이니까요
    2018-04-28 08:41
  • 극치피 @크라켄 | 50레벨 | 그림자 유랑가 | 하리하란
    내용추가 ㅈ까고있네 ㅋㅋㅋㅋㅋ 진짜 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수치조정을 의논해 본다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대물리전을 위해 입는 판금에 추뎀을 왜붙이냐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생각을 해봐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머릿속 구경하고싶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18-04-28 10:35
  • 극치피 @크라켄 | 50레벨 | 그림자 유랑가 | 하리하란
    패치를 오키드나 본섭 나눠서 하던가 왜 본섭사람들이
    오키드나에 질질끌려 다녀야됨? ㅋㅋㅋㅋㅋㅋㅋㅋ
    2018-04-28 10:36
  • 블랑 @다미안 | 계승자 7레벨 | 마법사 | 페레
    천은 마법에 강하고 물리에 약한 방어구 아닌가요?
    왜 판금에 덤탱이를 다 씌우죠? 판금은 마법방어가 전혀 없는 0에 물리방어만 갖고있는데 그마저 저렇게 더 받으라구요?
    전문가가 아니라도 저건 잘못된게 확실하잖아요.
    대놓고 우롱할 생각이 아니면 무엇을 가지고 어떻게 계산했는지 이번 아미고 길이만큼 상세하게 설명하세요.
    2018-04-28 11:21
  • 풀샷 @누이 | 계승자 7레벨 | 장송곡 연주자 | 페레 서비스종료 @안탈론
    꼭 농사지어야지 밥을 먹나요 결국 사먹는 사람돈이 농사꾼한테 일정부분 가듯이 결국 골드사신분들도 엑스엘한테 돈이 들어간거임. 현질유저나 루루유저나 같다고 봅니다.
    2018-04-28 12:12
  • 뮤턴트 @크라켄 | 계승자 7레벨 | 검은 기사 | 하리하란
    밸런싱 좀 제대로 맞혀보셈
    근데 별로 그런 노력에 비하여
    기존 유저들의 호응은 정말로 박할 거임.
    새로운 메타가 구현이되면 또 게임내에서 생산활동이 엄청 잘되야되는데...
    사실 그럴 분위기는 아닌거같음. 어차피 뭐 다음신섭생각해서 하는거 아님?
    또 향뜰장비 성장형은 좀 아닌거같음. 터지는 강화가 아닌 안전한 재료성장이되면 셋효과나 초승돌칸이 늘어나게 되는데 이건 좀 어느정도 맥시멈이 있어야 된다고 봄. 알아서 개편ㄱㄱㄱ
    2018-04-28 12:49
  • 뮤턴트 @크라켄 | 계승자 7레벨 | 검은 기사 | 하리하란
    나는 이른바 본섭탱커유저고 앞으로도 게임없어질때까진 템바꿀 생각이 전혀없는데
    교란꾼 환영사같은 탱커들은 판금 경이급에 초작만 잘되면 너무 이득인 부분이 있었음
    걍 판금경이나 판검서사나 차이가 별로 안나는게 그냥 초승작 똑같이 하면 그냥 물방차이였었음
    가죽이나 천처럼 차이가 안남
    특히 교란꾼 환영사 같은 탱커들은 저가로 고효율의 인게임내 성능과 재미를 선사해줬다고봄. 일단 이런거부터 개편해야함.
    가령 유물-경이-서사-전설-신화-태초 간극이 있다면
    무기와는 좀 다른 등급별 수치상승%를 건드리는게 어떨까 생각해봄.
    2018-04-28 13:00
  • 뮤턴트 @크라켄 | 계승자 7레벨 | 검은 기사 | 하리하란
    방어구와 무기에만 치우쳐 있다보니 뭐 딱히 별 의지가 없어보였지만
    악세사리 수식어 조합에따른 셋옵을 구현하는게 어떨까 싶음.
    스탯에 관한 공격성공률 개편했을때보니 개인적 일리가 있고 밸런싱을 맞출수도 있을법하다고 보이는데
    예를 들어서 (그냥 예 일뿐임)
    대지귀걸이2+대지반지2 = 피감 3% <+ 대지목걸이 = 피감5% 생명력 1500증가>
    불꽃귀걸이2+불꽃반지2 = 치명타피해 5% <+ 불꽃목걸이 = 치명타피해 8% 무막5%>  
    바람귀걸이2+바람반지2 = 이속 4% <+ 바람목걸이 = 이속6% + 방무 600>
    등등 여러가지 조합으로 구현해보는게 어떤가 싶음.

    가령 오키드나 판금을 입은 특정 직업군이 op라더라도
    어느정도 마법저항도에 수치를 끌어올려야하는데
    극딜로 가기엔, 뒷맛찝찝하게 만들수 있다고봄
    2018-04-28 13:14
  • 고픈 @다미안 | 계승자 7레벨 | 비전 무사 | 하리하란 서비스종료 @안탈론
    직딩이라 님처럼 달구지 끌 시간도 없고 돈지랄해서 템 맞춤
    님 템보니
    옷입은거 거러지 수준안데 아키라이프 결제는 하시오?
    돈지랄 작든 크든  다하는거  모르는척 개솔은 집에서 좀
    2018-04-28 15:13
  • 서비스종료 @안탈론 | 6레벨 | 죽음의 초심자 | 페레 고픈 @다미안
    ㅋㅋ 니가 직딩이든 말든 누물보? 누가 물어봤나 현질해서 템 맞추고 이번 패치에 부들부들 거리는게 자랑이다 ㅋㅋㅋㅋㅋㅋ

    그러게 누가 현찰도 템 맞추라 하드나?
    2018-04-28 16:28
  • 서비스종료 @안탈론 | 6레벨 | 죽음의 초심자 | 페레 풀샷 @누이
    ㅋㅋㅋㅋㅋㅋㅋㅋ 직접 XL로 돈 박는 루루랑 골팔이 통장으로 돈박는 현질이랑 같다는 수준에서 일단 니는 거른다 수고해라
    2018-04-28 16:30
  • 하초 @오키드나 | 55레벨 | 흑마법사 | 하리하란
    싸..싸우지마때요!! ㅠㅡㅠ
    2018-04-28 16:51
  • 극치피 @크라켄 | 50레벨 | 그림자 유랑가 | 하리하란
    스킬이나 싀벌 패치하기전으로 되돌리지 진짜 누구대가리에서 나온 아이디어냐 판금 저따구로 만드는건
    2018-04-28 19:41
  • 별풍선 @안탈론 | 계승자 7레벨 | 자객 | 드워프
    욕박았더니 댓글 삭제하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18-04-29 00:30
  • 강력한페피 @다미안 | 계승자 7레벨 | 자객 | 하리하란
    5.3부터는 기존 던전 템의 강화를 통한 액막이돌 조각의 수급 불가
    이프니르 무기의 성장 = 제작템만 가능하게 됨. (기존 제작템으로 이프니르 재료를 써야함)
    액막이돌의 공급량 감소. (제작템은 강화정지 개념으로 액막이가 생산되지않음)
    액막이돌 = 5.3부터 흑요석 강화 실패 시 생산됨. (흑요석 제작법이 없어질수도 있다고함)
    이프니르의 강화비용이 증가할 가능성 다수 (고등급 안전 강화 : 액막이돌의 공급감소)
    고등급 제작템의 매물감소로 고등급 이프니르의 경험치용 제작템의 감소

    ( 액막이돌의 캐쉬 판매가능성이 다소 높음 )

    던전템의 각성을 위한 Max레벨은 전설로 추정
    각성 후 max 등급 미정,  전설 ~  태초 사이로 추정

    5.3일 전 강화가능한
    던전템의 활용도
    1. 파괴 시켜 액막이돌조각의 축적 (가격상승 가능성 다수)
    2. 경이급으로 강화하여 5.3 이후 던전템 각성 전후로 경험치용으로 사용가능
    ( 심연의결정 외 파편으로 인던템 경험치전용 아이템 제작가능)
    2018-04-29 02:30
  • 켄시로 @다미안 | 계승자 7레벨 | 격투술사 | 드워프
    하 진짜 템맞추는 사람 호구만드는 패치는 여전하네 가만히 있으면 중간이라도갈걸....내 인생겜 어쩔 ㅠ

    아키가 망해가는건 일차적으로 스킬이나 방어구의 밸런스 이런게 아니라 세력비랑  여명이나 생활의아키 노동력때문이고
    이차적으로 기존유저 호구만드는 패치들때문임 다른데서 이유찾을거없음
    템맞추는 사람들 입장에선 한순간에 호구만들어버리는 게임 할 이유가 없을뿐더러 그나마 그렇게 돈써주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여명이나 생활의아키 노동력같은 무한 골드뽑아내기식 운영에 그나마 컨텐츠소모속도가 늦춰진거임

    그런식으로 노동력을 팔아먹을래면 일단 소비성이 높아야되는데
    일단 아키는 강화라던지 초승돌이라던지 도핑이라던지 골드소비 시킬수있는 것들을 점점 막아가는 추세임
    이게 신규유저 유입을위한거라지만 패치 방향성이 잘못됬음
    신규유저라던가 복귀유저는 신섭을 통해서 받는게 맞음
    구섭에선 당연히 어떤 패치를하건 신규는와서 현질안하는이상 힘들수밖에 없음
    2018-04-29 07:09
  • 켄시로 @다미안 | 계승자 7레벨 | 격투술사 | 드워프
    근데 신섭오픈을 하면서도 신규랑 복귀가 오지 않느냐는
    여지껏 아키가 신섭오픈하면 죄다 감옥섭으로 만들어버리는 만행을 저질러버림

    좀 신섭을 오픈하면 언제 경매장연동시키고 언제 서버 이전을 풀어주겠다 이런걸 고지하고 오픈을 하던가해서
    기존세력에 새로운세력을 불어넣어서 대립을 시키던가식으로 패치를 해나가야하는데
    죄다 감옥섭을 만들어버림

    템가격이야 어차피 사람 빠질수록 떨어진다치면서 이해하지만 이런식의 한순간에 템맞춘사람 호구만들기식 패치는
    기존 유저들만 떠나가게 할뿐 신규유저유입에 하등 도움이안댐
    2018-04-29 07:10
  • 켄시로 @다미안 | 계승자 7레벨 | 격투술사 | 드워프
    아키가 나아가야할 방향성은 신섭 감옥섭같은 양아치패치 좀 그만하고
    미리미리 언제 풀어주겠다 고지 좀 하면서 신섭열고
    국가선포자체에 드는 자금 좀 줄여줘서 국선에 부담이 안가게끔 만들어줘야댐
    그리고 방어입찰같은 죡같은 시스템은 좀 없애고 한번 공성신청을하는데 너무 많은 자금이 들어가버리는데비해
    성먹어봤자 메리트가 없기때문에 공성자체가 일어나지않음

    여튼 기존의 이런 국가시스템은 세력비가 무너지면 레이드를 못먹는이상
    세력자체가 유지 일어설수없는 시스템이라  서버이전을 할수밖에없는 현상으로 나타남
    고인물들끼리 내가 더 아키잘해 ㅈ밥들아!!식의
    망겜 겜돌이들의 ㅄ대전만 일어남

    탈출은 지능순이라는말이 괜히 나오는게아님 (나도포함 ㅎ)

    참고로 아키가 사람이 많아야 할게많고 재밋는게임이지 사람없음 한도끝도없이 할거없고 재미없는 게임임
    한번 떠나기 시작하면 연이어 떠날수밖에 없음 망하는건 한순간~
    2018-04-29 07:10
  • 켄시로 @다미안 | 계승자 7레벨 | 격투술사 | 드워프
    그리고 판금유저로써 열폭좀함
    판금이 사기인건 템이 구린 신섭구간에서 판금을 입을경우
    마딜은 스킬쿨이 길고 하니깐 한타를 어케든 빠져나가면 물리딜 사이에서 유리해지기 때문에 입는이유가 큼
    작은딜로도 그냥 디져나가는 신섭초기고 아키자체가 아무래도 마딜보단 물리딜들이 많은편이니깐

    솔직히 판금에 지능 정신이 높은 비율로 붙으면 사기긴한데 이프템인 전제하에 참아줄수 있는 수준정도임
    근데 근딜들은 판금입고 양손들면 템조아도 마딜한테 순삭이니
    빼박 한손방팬데 한손으론 딜자체가 나오지않음 그냥 혼자놀거나 서브딜 탱해야댐  
    괜히 근딜들이 대부분 가죽을 입음? 자빠지면 하루종일 누워있어서 기동성도 개구린데 ?
    저 따위로 패치하면 누가 판금입음?

    전에 민첩에서 치명타률 뽑히던걸 힘으로 바꾸면서 판금이 상향먹어서 신섭에서 죄다 판금을 쳐입나본데
    애초에 민첩장비셋팅했던사람들 엿을 먹여놓고 이제 그 후속타를 판금유저 엿먹이기식 패치를 해버리고
    진짜 기존유저 엿먹이기식 패치좀 그만했으면ㅎ
    2018-04-29 08:05
  • 일번징 @누이 | 23레벨 | 지휘관 | 페레 서비스종료 @안탈론
    서비스종료 경제관념이 없네// 야골팔이는 골드를 자동생산하냐 누군가는 아키라이프를끈어서 골드를 생산하지 골드사는사람이
    있으니 개정을 끈어서하든 생키를 사서 하던 할거아니냐 에라이 ~~ 그럼 계정비는 결국 엔씨주머니로 들어가지 서비스종료 생각하는수준이 ㅋㅋ
    2018-04-29 11:09
  • 일번징 @누이 | 23레벨 | 지휘관 | 페레
    강화시스템을 줄여버리면 강화시 들어가는 골드가 없어지는건데 골드회수를 어디에서 할려구 강화를 줄이나요 ??? 골드로 살수잇는 아이템도 한정적인고 각성시 골드가 소진된다 하더라도 한시적일건데... 골드값 더 똥갑되면... 굳이 아키라이프 끈을 이유가 ~~
    2018-04-29 12:01
  • 홍냥이 @크라켄 | 계승자 7레벨 | 그림자 춤꾼 | 페레
    이전에 3% 6%확률에 템터지는거 걸고 강화했던사람은 이젠 전혀 고려 안해주는거죠?
    2018-04-29 12:14
  • 리넬 @다미안 | 55레벨 | 흑마술사 | 엘프
    에휴 개 ㅈ같이 패치 싸질러놓고 몇달뒤에 아 이건아닌듯하고 롤백시켜버린게 한두번인가 ㅋㅋㅋㅋㅋㅋㅋㅋ 니들 지금 손해보고있는것만 700억넘는다고 들었는데 도무지 감당안되면 그냥 다른회사에 팔아버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18-04-29 12:26
  • 강력한페피 @다미안 | 계승자 7레벨 | 백기사 | 하리하란
    초기부터 제대로 미래를 예견하고 업뎃을 해야되는데 테섭도 없는와중에
    바로바로 적용해버리고 나몰라라식 롤백 운영이 문제임.

    알피지게임 특성상 기존에 그 장비를 맞추려고 노력한 금전적 시간적 문제점을
    전혀 인지못하고 아 이점이 문제구나 저점이 문제구나 하면서 유저건의에 솔깃해서
    바로바로 뒤엎어버리면 기존에 장비 준비하던사람들은 그냥 접는거임.

    지금 장비때문에 접는사람들 생기는 분기점이 총 3번째로 발생할수 있음.

    첫번째 강화 2배이벤트로 그전에 많은 금전적 가치를 투자해서 아이템만든 유저가 떠나감
    두번째 개편으로 근치율이 민첩에서 힘으로 변동시킴으로 그장비를 맞추려 노력한 유저가 떠나감
    세번째가 지금 현재 타격 속성이고,  인던템 강화불가 패치로 인한 골드 소비처 감소
    아키에이지 장비하나 맞추기 어려움 자꾸 제작법과 시스템을 변경에 따른
    장비의 가치에 대한 보상도 없으면서  불도저식 변화와 개혁을 추구하는지이해불가
    기존에 존재하는 유저들의 불만사항, 버그나 해결 빨리빨리 해줬으면함
    2018-04-29 15:27
  • 강력한페피 @다미안 | 계승자 7레벨 | 백기사 | 하리하란
    무엇 신박하게 추진하는건 좋은거지만

    겉만 번드르르한 것보단 속이 알차야함.

    디테일의 악마라는 말이 있음.

    세세한것 부터 신경써줬으면 함.

    아키 개발진은 알피지라는 사실을 망각하시는듯함.

    골드시세는 현금과 직결함.

    유저간의 현거래와 골드시세를 무시하거나 부정하지말아주셈.

    당신들 개발진의 아미고 업뎃으로 인해 알피지라는 게임특성요소를 무너뜨리고

    기존에 노력해서 마련한 장비와 노력이 물거품이 된게 수차례.

    롤이나 배그도 아니고 이건아닌거같음
    2018-04-29 15:33
  • 강력한페피 @다미안 | 계승자 7레벨 | 백기사 | 하리하란
    그 업데이트가 있을 때마다 게임내부 아이템의 시세차익을 통해

    소수의 집단이 이득을 보는 구조는 바보가 아닌이상 알고있음.

    정도껏 하셈
    2018-04-29 15:34
  • 칼스타이너 @크라켄 | 53레벨 | 흑마법사 | 누이안
    판금 개사기 이제 없어지겠네요 말이되나요 판금마딜로 방어 챙기고 딜도 하는게. 대환영입니다.
    2018-04-29 16:37
  • 칼스타이너 @크라켄 | 53레벨 | 흑마법사 | 누이안 극치피 @크라켄
    판금 개사기 알면서 투자한거아님? 판금 왜입었음? 방어에 딜도 되고 개사기라 한거아님?
    2018-04-29 16:39
  • 극치피 @크라켄 | 50레벨 | 그림자 유랑가 | 하리하란 칼스타이너 @크라켄
    판금에 어디에 딜이 붙은 옵션이 달려있음? 악알못 제대로 인증 ^^
    2018-04-29 16:50
  • 바람활 @오키드나 | 54레벨 | 그림자 춤꾼 | 페레 서리범 @오키드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지금 오토가 없는것도 아니고 어려워도 오토, 쉬워도 오토
    2018-04-29 17:20
  • 칼스타이너 @크라켄 | 53레벨 | 흑마법사 | 누이안 극치피 @크라켄
    딜 옵션 없어도 마딜은 그걸 커버하니까 ^^ 딜 방어 다챙길수있지. 설마 판금에 마저 작업안하는 띨띨이는 아니지? 올라운더야 판금 마딜이^^ 억울하면 천하면되지. 왜 안할까? 악알못 제대로 인증 ^^
    2018-04-29 19:02
  • 브랜트 @안탈론 | 계승자 7레벨 | 조율사 | 하리하란
    패치 할려면 제대로 해라

    판금은 이동도 느려져야한다. 칼 휘두르는 것도 힘들고 말타는것도 힘들고 그냥 움직임 자체가 힘들다.

    가죽은 그나마 움직임이 낫고 천은 움직임에 문제없다.

    대신 판금은 칼의 베기, 찌르기에 거의 타격이 없다. 활도 근거리 아니면 타격이 없어야한다.

    확실히 하자!

    어짜피 자유도는 없어진지 오래니까

    설마 천은 마법이 깃들었다고 칼도 활도 막는건 아니겠지?
    2018-04-29 20:40
  • 광이 @오키드나 | 55레벨 | 그림자 춤꾼 | 엘프 브랜트 @안탈론
    개 공감.....판금은 이속낮추고 가죽은 회피율 올리고 천은 이속을 올려주던지...무게대로 가려면
    2018-04-29 23:27
  • 극치피 @크라켄 | 50레벨 | 그림자 유랑가 | 하리하란 칼스타이너 @크라켄
    응 판금은 마딜만 찬다는 아주 피해망상적 사고회로 ㅆㅅㅌㅊ ㅇㅈ? 앜알못 제대로 인정?
    2018-04-30 07:25
  • 극치피 @크라켄 | 50레벨 | 그림자 유랑가 | 하리하란 칼스타이너 @크라켄
    판금은 마딜만 차지 암암 ㅎㅎㅎㅎ
    2018-04-30 07:27
  • 오딧쪄 @안탈론 | 계승자 5레벨 | 첩자 | 누이안
    나름 근접무기중에서 도끼는 판금을 깰수있다는 강도에따른 판단으로 업데이트 진행하는거라고 생각함
    60퍼센트가 얼마나 클지 모르겟지만 적당히 하향선은 조정해야할듯
    천은 어차피 방어도가 낮으니 피해 넣으면 사실상 방어구 자체의 하향선이 너무 커서 그런거같음

    솔직히 판금마딜이 너무 사기라서 좀 걷어줘야함..
    분명 마딜인데 근접전으로 달라붙어도 마딜을 못이기는건 게임이 말이 안되잖어
    2018-04-30 12:25
  • 베트맨 @크라켄 | 계승자 7레벨 | 환영사 | 누이안
    판금마딜이 문제면 ..판금에 지능만 빼면 문제 아닌가 호수나 물결 조금 줄이던가 없애버리던가..
    왜 다른 모두가..피해가 가야하는지...왜케 일을 크게 만드는지... 이런게 교각살우인가.. 빈대잡으려다가 초가삼가 다 태운다는??
    2018-04-30 12:43
  • 베트맨 @크라켄 | 계승자 7레벨 | 환영사 | 누이안
    소탐대실
    2018-04-30 12:44
  • 리히트 @누이 | 계승자 7레벨 | 광전사 | 누이안
    타격속성에 판금추뎀 60%는 둔기랑 지팡이의 근공이 낮은 편이라 그럴수 있다쳐도 도끼를 타격으로 바꾸면 안된다봄.도끼는 다른무기와 근공까지 같은데 거기에 판금추뎀 60%까지 붙인다고요???
    2018-04-30 16:32
  • 뿔까노 @오키드나 | 55레벨 | 그림자 검 | 드워프
    사람들이 멍청한게 판금이 너프된다고 원콤 나고 그러는줄 앎 그래봤자 판금은 판금임 천보다 단단한데 차라리 천을 입니 가죽을 입니 이러고있음;;;    지금 근딜이나 마딜이나 상관없이 판금입으니까 너프되는거인듯
    2018-04-30 16:32
  • 녹차마루 @오키드나 | 37레벨 | 야성의 초심자 | 하리하란
    마딜을 지속적으로 계속 너프(사거리,광역데미지점감)시키니까 마딜은 계속 줄고 활근딜로 많이 쏠리니까
    자연스럽게 판금이 늘어나고 근활딜하는 다수의 유저들이 "판금사기에요"라고 하니까 "그래요?" 하고
    추가데미지 들어가게 바꿔준다는거 같은데 ㅋㅋ

    팩트는 판금입어도 활근딜 딜량은 매우 아프고 ㅋㅋ 마딜은 활방하나로 커버되니 죄다 판금입지

    스킬에 그냥 데미지 감소되는걸 다빼고 철벽으로 몰아줘서 방패 = 탱커 공식으로 하던가
    좀더 심도있는 생각이 필요한듯
    2018-04-30 18:13
  • 녹차마루 @오키드나 | 37레벨 | 야성의 초심자 | 하리하란
    아그리고 끝에 한마디 하자면 현질로 템맞춘 유저들이 본전생각하면서 "현금 = 골드" 라는 생각으로
    아이템가격떨어지잖아요 빼애애액!! 하는거 맞춰서 패치하면 아키에이지에 미래는 없으니까
    개발진은 반드시 저런 징징이들은 걸러주시길...

    북미서버도 APEX라는 회사에서 파는 크레딧(캐쉬)가 기본화폐로써 작용하는데
    한국서버는 '루루'라는게 있으니까 ㅋㅋ
    유저간의 현금거래는꼭 배척해서 엑셀도 빛좀 갚고 그돈으로 헛짓하지말고
    앞으로 아키에 쭈욱 올인하시길 바랍니다
    2018-04-30 18:13
  • 고픈 @다미안 | 계승자 7레벨 | 저승사자 | 하리하란 녹차마루 @오키드나
    인간적으로 좀 주워입고 글좀 남기자
    아키라이프 결제는 하시오?  Xl 아저씨들 아키라이프 결제 안하는 애들 글 똥 못싸게 차단좀 합시다 거
    2018-04-30 18:46
  • 녹차마루 @오키드나 | 37레벨 | 야성의 초심자 | 하리하란 고픈 @다미안
    노동력 모잘라서 쓰는 부캐릭인데 ?? 결제다하고 하는데 ? ㅋㅋㅋㅋㅋㅋ  웃기고잇네 아주 ㅋㅋ
    2018-04-30 18:50
  • 방구탄사나이 @누이 | 16레벨 | 원령전사 | 하리하란
    달빛 액막이 완제 3천골에올라오네
    액막이 향뜰템으로 못만들게 하면 거의 단종을 시키겠다 이건가본대 단종인지 제작법 등등 남기는건지 확실히 올려주세요
    촉매재 처럼 되면 .. 티나는대(?)
    2018-04-30 19:26
  • 화야 @오키드나 | 55레벨 | 그림자 유랑가 | 엘프
    판금>가죽>천>판금  이런상성이되야되는데
    죄다 마딜들이 판금을 처입고  꿀빨때부터
    이런사태가 발생할줄 알았다
    마딜이  판금입었을때는 이속감소30프로
    딜감소50프로 정도는 때려줬어야지
    지금도  안늦었다  괜한판금유저들
    겜싸게만들지말고 판금은 나두고
    마딜들이 판금 못입게 패치해라
    2018-04-30 20:43
  • 파르바티 @키프로사 | 계승자 1레벨 | 그림자 춤꾼 | 드워프
    그냥 싫으면 접어 ~ 헌법에 의무로 아키 하라고 나와 있는거도 아닌데 왜 접지도 못하면서 앵앵앵이야...*신들같이...
    2018-04-30 20:50
  • 화야 @오키드나 | 55레벨 | 그림자 유랑가 | 엘프
    판금이 문제가 아니다 Xl이 문제다
    마법계열이 왜 판금을 입고 꿀빨았을까?
    애초에 호수판금이  있을필요가없는데..
    판금에 지능이 왜달려있는데?
    마딜이 탱되고 딜되고 무슨만능이야ㅡㅡ
    골프채로 골프만쳐야지 당구도치고 야구도하냐?
    2018-04-30 21:14
  • 전투환 @오키드나 | 55레벨 | 그림자 춤꾼 | 누이안
    판금이고 지랄이고 닥사할때 힐러생각 1도 안하고 기획한 개발자 머가리들에 감탄밖에안흘러나옵니다~
    2018-04-30 21:46
  • 사강 @키프로사 | 계승자 7레벨 | 파괴의 현 | 누이안
    제가 지금 향뜰 전설 방패 2티어짜리가 있는데
    심결이 모잘라서 업그레이드 못하고 잇거든여 재료는 다 사놧는데

    그럼 이거 앞으로 패치 이후에는 어떻게 된다는것임?
    그냥 1,2,3,4,티어 없에고 향뜰 방패(전설)로 바꾸고
    그 이후부터1,2,3,4티어는 티어업이 없이 성장하도록 만들겟다는건가?

    나는 던전돌기ㅈㄴ 귀찮고..
    키프섭 지금 징조 안한지 2달이 넘어갈정도로 사람이없는데 무슨 던전은 개뿔
    이미 재료 다모아놔서 그냥 업그레이드만 하면 되는데

    아 그냥 복잡하고 귀찮고 뭔소린지도 모르겟어서 일단 업글 어거지로 해볼려는데
    ㅅ ㅣ방 뭔소린질 알아야 나도 앞으로 대책을 새우던 말던하지
    2018-05-01 01:15
  • 쌀택 @오키드나 | 55레벨 | 은둔자 | 드워프
    ㅋㅋㅋㅋㅋㅋㅋ댓글들 읽어보는데 ㅈㄴ  꿀잼이네
    2018-05-01 02:21
  • 바루스 @오키드나 | 55레벨 | 그림자 춤꾼 | 누이안
    인던 방어구들 스탯 조정좀... 향뜰방어구는 스탯보면 리얼 말이 안나온다...
    2018-05-01 02:42
  • 니나잘해 @다미안 | 계승자 7레벨 | 흑마술사 | 누이안
    아키 살아있네,  형이 여러 게임 해봤지만, 게임이 사라질땐 자게나 게시판이 그냥 조용해진다, 불만이 많다는건 아직도 기대치가 높다고 봐야지, 당연하지 아키 잘만든 게임이니까 모두가 그걸 아는거지
    2018-05-01 05:44
  • 스타일리쉬 @누이 | 계승자 7레벨 | 그림자 유랑가 | 페레 강력한페피 @다미안
    ㅎ ㅏ잉+_+ ㅎ
    2018-05-01 16:17
  • 배고파밥줘 @다미안 | 10레벨 | 격투의 초심자 | 하리하란
    내용추가해서 뭐 수치 조정 이딴거말고 셋트효과도 그렇고 그냥 이패치 안하면 안되냐?
    진짜 점점 아키하기 싫어져서그래... 곰곰히 잘 좀 생각해보고 패치하자 진짜...
    솔직히 뜬금없이 액막이패치 이거 너네가 시세차익노리던가 액막이 캐쉬화로 돈좀벌어보겠다는거 아냐?
    근데 그러기엔 너무 강화터지는것 자체랑 골드 소비처를 너무 막았다고 생각안하냐?
    제발 딴 생각하지말고 세력비나 해결하자 그리고 아키 규모에 비해서 국가원 200명제한도 많으니깐
    한 100명으로좀 줄여주고~ 국가 풀어주기가 정 싫음
    세력 이동권이라도 만들어서 6개월쿨로 만들어주던가 종족변경권말고 세력이동권~
    2018-05-01 21:58
  • 일번징 @누이 | 24레벨 | 지휘관 | 페레 녹차마루 @오키드나
    인간적으로 순환경제는 좀 알고 떠들어라 현질유저가 많으면 골드값이 올라가지 그럼 계정끈어서 골드생산하는 골팔이가 늘어나지 그럼 엑스엘에 득이 되냐 실이 되냐? 현질유저 없으면 골드에 대한가치를 어떻게 매기냐 ? 가치가 없는 화폐가 의미가 있어?
    그리고 아키가 망하는 이유가 로또식 패치때문에 망하는거야 하루아침에 아이템 가격이 폭락하고 고인물이 적폐라는 생각이 로또식 패치를 불러오고 그럼 기존유저들 빠지고 ~ 신규유저가 들어올거 같냐 않들어와 ~~ 광고를 해야지 신규유저가 늘어나지 ~~ 그리고 초식하는거 얼마전에 낚시홍보를 하니까 유야무야 되는거야 차라리 때쟁하는거 유투브에서 편집만해서 광고 올려도 유저 늘겠다~~~ 검투장 1위 김부엉 필드쟁 꺼 편집해도 되고 아키 재미가 때쟁이랑 적절한 장비 갖고 매드무비 찍는 재미 아니냐 ~~ 근데 엄한 낚시홍보나 하고 있으니 게임이 망하려고 하지 ~~~~
    2018-05-02 00:15
  • 강력한페피 @다미안 | 계승자 7레벨 | 자객 | 하리하란 스타일리쉬 @누이
    하잉 : )
    2018-05-02 01:42
  • 녹차마루 @오키드나 | 39레벨 | 야성의 초심자 | 하리하란 일번징 @누이
    순환경제??? 네??ㅋㅋㅋㅋ
    골팔이가 계정 끊어서 골드생산하는 비용 vs 현질러가 10만원치 루루캐쉬 사는거랑 비교하면 뭐가 더 많을꺼 같냐?
    무슨 말도안되는 소리를 하고 있어 ㅋㅋ

    그리고 골드에 대한 가치를 왜 현금으로 메기냐?? 골드는 게임상의 화폐인데 ㅋㅋ 1골드 = 1골드 의 가치를 가져야 정상이지
    아키가 옆에 N사처럼 오토에 골팔이들 손들어주면 아키의 미래가 뻔한데 무슨 ㅋㅋㅋ
    2018-05-02 06:49
  • 켄시로 @다미안 | 계승자 7레벨 | 격투술사 | 드워프 녹차마루 @오키드나
    바보인듯 아키가 생산층이랑 소비층이 확연하게 나눠져있는게임인데 캐쉬로 다 팔아먹으면 초식질로 골드번거 뭐함?ㅋㅋㅋㅋ
    어쩔수없이 적당히 나눠놓을수밖에 없어서 현질러와 골팔이랑 맞물려가는 순환체제가 중요함
    근데 문제는 노동력이나 생활의 아키에서 나오는 노동력에 비해서 소모되는 골드가 아주 적으니깐 골드값이 폭락하고
    패치자체가 기존유저 템자체의 가치를 떨구는 패치만하지? 그럼 그나마 골드값 유지해주던 템맞추는 유저들이
    템 처분하고 떠나가고 그 유저 한명 떠나갈 때마다 장비시세 요동치고 그렇게 골드값 떨어져서 골팔이들은 떠나가고
    그럼 그만큼 노동력이나 생키는 안팔리고 이런거 생각안함?세상이 무슨 원칙대로만 돌아가는줄 아나봄ㅋㅋㅋ
    원래 이런거 댓글 안다는데 보는내가 답답해서 달아줌 ㅋㅋㅋ
    2018-05-02 07:29
  • 광두나 @오키드나 | 54레벨 | 포식자 | 하리하란
    골드가 포화상태면 게임 망하는데 골드 회수는 왜 안하는거지?
    리니지가 흥하는건 강화할때 골드가 마니 들어가서 어쩔수 없이 동시접속자가 많은건데
    얘네들은 도대체 머리에 머가 든거지
    캐시만 팔아먹을 생각뿐이제?
    2018-05-02 08:00
  • 광두나 @오키드나 | 54레벨 | 포식자 | 하리하란
    아이템 가치가 획귀보다 거래가능이 성능이 더 좋아야 되는거 아닌가?
    게임이 와우 따라 가네 망조이었던 와우 따라가면 우리나라 특성에 맞는거 아니자나
    외국에 수출하기전에 각 나라마다 특성을 살려야지
    2018-05-02 08:01
  • 녹차마루 @오키드나 | 40레벨 | 야성의 초심자 | 하리하란 켄시로 @다미안
    초식질로 번거로 뭐하냐니 쟁해야지 ㅋㅋ  템맞추고 물약사먹고 도핑하고 배맞추고 해야지 ㅋㅋㅋ
    소비층이 확연하게 나눠져있기때문에 아키가 점점 망하는건데 "초식과 전쟁"을 잘 버무리는 잡식유저들이 많아야 게임이 살지
    초식질로 골드 벌어서 골드를 쟁유저한테 팔아먹는다는것 자체가 이미 게임을 망치는 거임 ㅋㅋ
    대체 왜 골팔이랑 현질러를 맞물려서 순환해야되는거임??
    북미서버처럼 유저간골드거래 엄격하게 단속하고 정~ 현질하고싶으면 "크레딧"사서 유저끼리 거래해라 이 개념을
    한국서버에 가져와서 유저간골드거래를 줄이고 "루루"로 유저끼리 거래하자에서 부터 시작된건데 ㅋㅋ

    애초에 골드값이 "템맞추는 유저들" 때문에 유지된다고 생각을 한다는것 부터가 웃긴생각임
    노동력값이 노동1000에 600원이라고 고정되어있는 상태에서 돌아가지 않는 경제에서 골드만 쌓여가는 가니까
    그만큼 가치가 떨어지는건데 무슨 ㅋㅋ
    2018-05-02 08:11
  • 켄시로 @다미안 | 계승자 7레벨 | 격투술사 | 드워프
    아 그리고 생활의아키는 없애고 노동력 쿨감은 접속해야지만 돌아가게끔 만드는게 조은듯
    비접속시간에도 노동력이 차는데 무한 부캐에 생활의 아키를 긁어놓으면 여명무한정 빨아지는거랑 다를바 없어서
    골드가 생각보다 많이 뽑히는 이유도 있음
    그러니깐 아키라이프 결제하면 바보소리듣는거임 아키라이프결제할돈으로 생키결제하는게 훨이득~
    2018-05-02 08:12
  • 데드풀 @오키드나 | 55레벨 | 검은 기사 | 누이안
    이글본 골팔이 빨리 혀깨물어지금 당장
    2018-05-02 08:39
  • 켄시로 @다미안 | 계승자 7레벨 | 격투술사 | 드워프 녹차마루 @오키드나
    ㅋㅋㅋ 왜 템은 캐쉬질로 결제해서 얻을수있는데?뭐하러 골드범?
    제작법 왜 있음 그리고 장비가 몇갠데 그거다 캐쉬로 책정해서 캐쉬상점에 올려둠?
    강화도 캐쉬로하고?뭐 아님 템을 만들기위해 재료수급 할래면 빡겜을 하던가
    아키도 요즘 폰겜처럼 자동사냥시켜라 이런말?
    현질유저가 직장인이 대부분인데 너희는 겜할시간이없으니 컴터켜두고 출근하거라~ 이런거?

    아키시스템을 정확하게 캐쉬로 대부분 해결할수 있으면서 골드를 현질로 사는거없이
    잘돌아가게끔 체계적으로 제작법서부터 템하나하나 다 a4용지 1장꽉채워서 제출해보셈

    초식때문에 아키가 망한다고 진심생각함? 여명이나 비접시간에도 노동력이 차는 생키 같은
    부캐를통한 무한노동력수급으로 순환구조자체가 망가진 상태에서
    소비층 엿먹이는 패치 때문이기도하고 세력비때문에 망하는거임 시스템적인 문제지 사람이 문제가 아님

    뭐든 돈이되면 사람은 꼬이고 재산가치가 들이는 시간대비 적당하면 파밍하는 맛도 살아나고
    재밋으면 사람은 힘들어도 템맞춤
    2018-05-02 09:40
  • 녹차마루 @오키드나 | 40레벨 | 야성의 초심자 | 하리하란 켄시로 @다미안
    어디서부터 글을 본건지는 모르겠는데;;
    내가 말하는 구조 자체를 이해못는것 같음 ;;

    현질유저가 현질하는 구조를
    '유저 - 유저' 말고 '유저-회사-유저' 를 지향하자는 이야기임? 이해를 못하겟음?
    2018-05-02 10:01
  • 켄시로 @다미안 | 계승자 7레벨 | 격투술사 | 드워프 녹차마루 @오키드나
    아 ㅇㅋ 난 유저간에 골드거래를 아예 막으라는 소리인줄 ㅇㅇ
    2018-05-02 10:48
  • 일번징 @누이 | 24레벨 | 지휘관 | 페레 녹차마루 @오키드나
    똑같은 말을 또 풀어 줘서 설명을 해야 하네 님이 말한 유저-회사-유저가 이미 루루판매로 되고 잇는거임 골팔이나 잡식이든
    아키는 노동력때문에 아키라이프를 대부분 끈고 잇지 그리고 경매장에 나와 있는 루루는 그냥생성된게 아니지 유저-유저 돈거래 할려면 생산유저가 아키라이프든 루루든 계정을 끈어야 할거아님 그럼 이미 거기에서 회사가 끼어 잇는거임 이해됨? 현질유저-골팔이유저 이게 회사를 빼고 직거래라고 생각하는게 이상한거임 골팔이는 루루를 사서하던 아키를끈던 어디선가 회사로부터 생산된 캐쉬를 쓰고 잇다는 생각은 안하심? 아키라이프 또는 생활의아키 안끈고 골드벌이가 됨?  방식의 차이지 님이말한 유저-유저 애초부터 불가능/// 이해됨?
    2018-05-02 11:28
  • 스스스 @누이 | 계승자 7레벨 | 파괴의 현 | 하리하란 녹차마루 @오키드나
    아키라이프 끊고 달구지 끄는거 주업인거 같은데
    현질 어쩌고 저쩌고 주접좀 떨지말자
    옷이나 좀 주워입고  좀 ..
    주제파악 못하는 애는 무시해야는데 다들 친절하셔
    2018-05-02 11:38
  • 녹차마루 @오키드나 | 40레벨 | 야성의 초심자 | 하리하란 일번징 @누이
    용돈도 되고 에서 GG 쳤습니다

    님들이 말하는 골드를 만들기위해 노동력이 필요한데 노동1000에 600원이라죠 아마??

    네 이제 그만해야될것 같네요

    제가 멍청한거같네요 잘못햇습니다
    2018-05-02 12:06
  • 데드풀 @오키드나 | 55레벨 | 검은 기사 | 누이안
    장비도 안입고 게임에 하등 영향 1도없는 골팔이들은 그냥 조용히 생계나 꾸려라
    2018-05-02 13:49
  • 시베리아고양이 @크라켄 | 계승자 7레벨 | 작가 | 페레
    음... 장비가 각성해서 티어업 하는데 초승돌을 계승하고... 이걸 위해서 강화제가 필요하고... 향뜰템도...
    엥? 엥?? (두뇌과부하...)
    2018-05-02 18:39
  • 사바룬 @키프로사 | 계승자 7레벨 | 그림자 춤꾼 | 워본
    접으라고 이리 돌려서 업데이트를 해주실 줄이야...
    2018-05-02 23:14
  • 백은호 @키프로사 | 계승자 7레벨 | 포식자 | 페레
    게임의 명을 재촉하실 줄이야..
    2018-05-03 16:43
  • 헬퍼 @크라켄 | 계승자 7레벨 | 선인 | 하리하란
    궁금한게 주문력/치유력은 언제부터 나뉜거임?? 이거 때문에 하이브리드 직업들 다 망한거아님?? 아키에 직업군 졸라 많은데 골고루 활용되게좀 해주면 좋겠다
    2018-05-04 09:27
  • 칼스타이너 @크라켄 | 53레벨 | 흑마법사 | 누이안 극치피 @크라켄
    ㅇㅇ 설마 마딜이 아닌데 판금차는 앜알못도 있는거야??  억울하면 마딜을해야지. 왜 판금차고 마딜을안함. 앜알못이네. 아니면 가죽을 차든 천을 차든가 왜 불만임?ㅋㅋㅋ
    2018-05-04 16:54
  • 흑발 @크라켄 | 계승자 7레벨 | 자객 | 누이안
    마딜들 ㅂㄷㅂㄷ하는 소리 여까지 들리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판금 ㅂ!
    2018-05-04 22:47
  • 이가나 @크라켄 | 계승자 7레벨 | 애도의 악사 | 하리하란 헬퍼 @크라켄
    그 악명 높은 에아나드 업데이트 내용 중 하나였어요 ㅋㅋ
    2018-05-06 20:06
  • 달님아 @누이 | 계승자 7레벨 | 교란꾼 | 하리하란 헬퍼 @크라켄
    그거 사냥등에서 좋긴한데 그
    극혐 직업 마술사가 살아남 죽음의지가 버프된 상태에서 마술사가 살아나면 게임망함
    2018-05-07 10:13
  • 달님아 @누이 | 계승자 7레벨 | 교란꾼 | 하리하란
    내가 접은 입장이지만 저어기 위에 누가 현질해서 템사놓고 게임탓을 하냐 의문을 가지는 사람이 있어 내 생각을 좀 적어봄

    아키에이지는 진입장벽이 너무 높아서 시간투자 대신 돈을 투자하는 것임 돈을 쓰면 시간을 덜 들여도 되니까..
    2018-05-07 10:36
  • 조물주 @키프로사 | 계승자 7레벨 | 숲의 방랑자 | 워본
    아키에 문제점은 몸빵이 너무 조루야 왔다 갔다 몇번이면 죽어 판금껴도 3초에 죽던데 한마디로 밸런스 쓰레기야 한쪽으로 투자하면 그부분에서는 몸빵이 되야 하는데 그 조차도 안되 그리고 진입장벽이 높기는 개뿔 밸런스가 쓰레기야 어짜피 현질게임 만들거면 리니지 처럼 했으면 니들은 대박이였다 강화하는것도 추가로 돈 들고 무슨 초승돌 빼고 박는데도 돈 겁나 들고 모하자는건지
    원래 초창기 부터 밸런스 개판 내가 볼땐 대가리에 총맞은 넘 몇명 있던거 같아 고집 겁나 부리는 확 바꿔야 되는데 고지식한 운영진이 게임을 망치는거지 인제는 답은 하나 남은 호구들을 이용해서 단물 빼먹을때까지 빼먹다 게임 망하는거지
    2018-05-14 16:25
  • 고추잡채 @크라켄 | 55레벨 | 화음 연주자 | 페레 일번징 @누이
    XL에서 NC로 바꿔보리기~
    골팔이가 xl에 돈을 지른거지 골드 산 니네가 지른거냐ㅋㅋㅋㅋㅋㅋㅋ
    괴론 오지네ㅋㅋㅋㅋ 이 논리면 양파사면 호미회사에 이래라 저래라 해도 되는부분 ㅇㅈ? ㅇㅇㅈ~
    2018-05-15 17:07
  • 고추잡채 @크라켄 | 55레벨 | 화음 연주자 | 페레 일번징 @누이
    그리고 꼬우면 한국아키를 접으면 되는부분 이또한 ㅇㅈ? ㅇ ㅇㅈ~
    2018-05-15 17:09
  • 일번징 @누이 | 31레벨 | 지휘관 | 페레 고추잡채 @크라켄
    무식한거냐 어그로끄는거냐? 너의 몸뚱아리에 감사해라 니머리 달고 다니느냐 힘들다
    2018-05-15 19:14
  • 고추잡채 @크라켄 | 55레벨 | 화음 연주자 | 페레 일번징 @누이
    반박은 못하겠고 자존심은 상해서 인신공격 해버리기~
    이정도면 지능수준 알 만 하죠?ㅋㅋㅋㅋ
    딱 말투보면 아재냄새 나는게 즈그 마누라가 파스사오라는거 못알아쳐먹고 크레파스 사와서 등짝에 스파이크 오지게 꽂히면서 오열하는거 뻔히 보여버리죠?
    그리고 아재는 기본적인 맞춤법좀 알아서 오세여.. 내 조카도 아조씨보단 맞춤법 잘 맞출듯 ^^7
    2018-05-15 22:47
  • 일번징 @누이 | 31레벨 | 지휘관 | 페레 고추잡채 @크라켄
    반박은 못하겠고? 꼬우면 한국아키를 접으면 되는부분?  한국에 왜 사냐 꼬우면 이민가면 되는부분? 사는게 힘드냐 죽으면되지 ??? 이런 글에 반박하냐 ???? 최소한 논쟁의 수준은 되야지 반박하지 ??? 너님 하고는 1초도 아깝다 이제 답글안단다 그냥 너님하고 싶은대로 떠드셈~~~
    2018-05-16 10:42
  • 고추잡채 @크라켄 | 55레벨 | 화음 연주자 | 페레 일번징 @누이
    누가 꼬접 반박하라고했냐 앞에있는거 반박하라고했지ㅋㅋㅋㅋㅋ 지능수준 나와버리죠? 풉ㅋ풉ㅋ
    그리고 그딴식 논리면 패치 징징댈때 골팔이 앜라 계정 3~4개라치면 해봐야 6~8만원 영향준거면서 자기가 산 금액 전부 엑셀 매출에 영향준거마냥 씨부리니까 까이는거 아니야ㅋㅋㅋㅋ 유스틴써서 정신에 몰빵했나 지능은 낮은데 정신승리는 잘하네ㅋㅋㅋㅋ
    2018-05-16 15:44
  • 고추잡채 @크라켄 | 55레벨 | 화음 연주자 | 페레 일번징 @누이
    이래서 지능 낮은애들한텐 키보드를 뺏어야됨; 문맥파악도 못하고 정신승리나 할 줄 알지
    2018-05-16 15:46
  • 라우렌시오 @누이 | 51레벨 | 첩자 | 하리하란 강력한페피 @다미안
    제주위아는분들 다이걸로 접엇죠 힘들게 천만원돈써서 강화하니까 강화율 2배 혹은 강화패치 할맛뚝...
    2018-05-23 18:17
  • 라우렌시오 @누이 | 51레벨 | 첩자 | 하리하란
    아키는 이미 너무멀리왓다ㅋㅋㅋㅋ그래서 그냥 막가도 별로 신경안쓴다 ㅋㅋㅋㅋㅋ
    2018-05-23 18:18
  • 빈정 @누이 | 계승자 11레벨 | 포식자 | 누이안
    게임 그래픽은 좋아서 현실감이 느껴짐.
    겜 하는 시간보다 말타고 혹은 배타고 경치구경 하는 시간이 많아짐 ㅋㅋ투어에이지 .
    2018-07-10 1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