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가이드 - 커스터마이징 가이드
3.0 오키드나 증오 시 변경사항
이번 3.0 오키드나 증오 업데이트가 되면서 기존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이 변경이 됨니다.
예시 영상을 첨부 합니다.
ArcheAge 더욱 다양하고 새로워진 커스터마이징
3.0 오키드나 증오 업데이트 이전 내용 ▼
해당 위키는 열린게시판에서 사베@진 님께서 작성하신 글입니다.
원본글 : http://archeage.xlgames.com/community/openboards/160304
1. 커스터마이징
우리가 흔히 게임에서 사용하는 '커스터마이징'이란 게임 속 자신만의 캐릭터 외형을 만들고 꾸미는 컨텐츠를 뜻합니다. 사람들의 얼굴이 다 다르듯 캐릭터들도 각자의 주인들이 만들어 준 얼굴이 다 다르고 그로 인해 개성이 생깁니다. 물론 들어간 정성에 따라 예쁘고 멋진 커스터마이징, 혹은 대충 만든듯한 커스터마이징으로도 구분할 수 있겠죠.
아키에이지의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은 그 어떤 게임보다 수준 높게 구현되어 있어 아주 세세한 부분까지 조절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개성있는 나만의 캐릭터는 물론 유명인, 혹은 만화 캐릭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불편함이 생기기도 하는데, 이것저것 건드릴게 너무 많고 선택의 폭이 넓어 정작 내가 원하는 커스터마이징을 만들기는 힘들다는 것입니다.
이 커스터마이징 가이드는 캐릭터 생성시에 마음대로 잘 만들어지지 않아 답답했던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쓰여졌습니다.
▲캐릭터 생성을 하기 위해서 반드시 거쳐야 하는 화면. 기왕이면 개성있고 예쁘게 만들어 보는건 어떨까요?)
2. 종족과 커스터마이징
아키에이지에는 총 4가지의 종족이 있고 그에 따른 커스터마이징이 조금씩 다릅니다. 따라서 자신이 꼭 하고싶은 커스터마이징이 있다면 그 외형을 가진 종족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니라면 대륙과 특성에 따라 종족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 키와 몸집은 선택할 수 없습니다. 아키에이지의 커스터마이징은 목 아랫부분 설정이 불가능 합니다.
※ 헤어스타일 외에도 각 종족/성별로 사용할 수 있는 문신이 다릅니다.
- 누이안
▲ 누이안 남성만 선택할 수 있는 헤어스타일
▲ 누이안 여성만 선택할 수 있는 헤어스타일
누이 여신의 축복 : 사망 부활 후 쇠약한 육신이 회복되면 누이 여신의 축복을 받아 누이 여신의 위로 효과 지속시간이 100% 증가합니다.
해가 지기 전에 : 주택 및 성 관련 건설 시간을 30% 감소시켜줍니다.
커스터마이징 특징 : 키가 크고 얼굴 골격이 비교적 큰 편입니다.
서양인의 시원시원하고 섹시한 느낌이 잘 드러납니다.
남성 캐릭터의 경우 수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성 캐릭터의 경우 현대적이고 세련된 헤어스타일이 많습니다.
- 엘프
▲ 엘프 남성만 선택할 수 있는 헤어스타일
▲ 엘프 여성만 선택할 수 있는 헤어스타일
깊은 숨 : 물 속에서 숨을 참을 수 있는 시간이 20초 증가합니다.
유연한 흐름 : 수영 속도가 5% 빨라집니다.
커스터마이징 특징 : 키가 크고 얼굴골격이 비교적 큰 편입니다.
귀 크기 조절이 가능합니다.
네 종족 중 가장 하얗고 투명한 계열의 피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검은색 계열의 피부를 선택할 수 없습니다.
- 하리하란
▲ 하리하란 남성만 선택할 수 있는 헤어스타일
▲ 하리하란 여성만 선택할 수 있는 헤어스타일
집에 가고 싶어 : 귀환 시전 시간과 재사용시간을 30% 단축시켜줍니다.
조급한 마음 : 나무 베기와 약초 채집 시간을 10% 감소시켜줍니다.
커스터마이징 특징 : 키가 작고 얼굴 골격이 작은 편입니다.
동양인의 아기자기하고 오목조목한 특징이 잘 드러납니다.
남성 캐릭터의 경우 수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성 캐릭터의 경우 동그랗게 올려 묶은 만두머리가 많습니다.
- 페레
▲ 페레 남성만 선택할 수 있는 헤어스타일
▲ 페레 여성만 선택할 수 있는 헤어스타일
유연한 착지 : 높은곳에서 떨어질 때 충격량을 20% 감소시켜줍니다.
발톱 세우기 : 날카로운 발톱을 세워 나무나 사다리 등을 30% 빠르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커스터마이징 특징 : 키가 작고 얼굴 골격이 작은 편입니다.
네 종족중 유일하게 귀와 꼬리, 발톱을 가지고 있는 동물 형태입니다.
선택할 수 있는 피부색이 다양합니다.
귀와 꼬리의 모양은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귀의 경우 각도나 크기를 조절할 수는 있으나 모양 자체를 바꾸는것은 불가능)
볼터치를 선택할 수 없습니다.
3. 기본적인 커스터마이징
기본적인 커스터마이징은 크게 둘로 나눠집니다. 캐릭터를 기준으로 좌측에 있는 메뉴와 우측에 있는 메뉴로 다른 방식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좌측 : 머리/머리색상/눈썹/화장/입술색/볼터치/피부/주름/문신/상처
우측 : 눈/코/입/얼굴형 (상세설정 가능)
- 꾸미지 유지
꾸미기 유지를 체크하면 설정해 둔 머리색/피부색 등을 유지한 채로 외형만 바꿀 수 있습니다.
- 임시저장
캐릭터를 만들다가 현재 상태를 저장해 두고 싶을 때 임시 저장을 누르면 외형이 저장됩니다.
외형은 총 5개까지 저장되며, 이후 우측의 동그라미를 누르면 외형을 볼러옵니다.
단, 커스터마이징 화면에서 나가면 외형이 삭제되니 주의해주세요.
추천하는 방법은 좌측의 커스터마이징에서 대략적인 틀을 잡고 우측의 커스터마이징에서 세부 설정을 하는 것입니다.
특히 머리의 경우 앞머리의 유/무나 헤어스타일에 따라 얼굴 비율이 어색해질 수 있기 때문에 헤어스타일을 먼저 고르고 얼굴을 세부조정하는것이 좋습니다.
▲앞머리에 따라 얼굴 길이가 달라 보이죠?
4. 커스터마이징에서 중요한것
사람의 얼굴을 볼 때 가장 중요한것은 '조화'입니다. 커스터마이징도 사람의 얼굴을 만드는것이기 때문에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현대의 기준으로 생각할 때 미인이란 작은 얼굴, 무조건 큰 눈, 볼이 좁은 코 등을 생각할 수 있는데요. 앞서 말했듯이 아키에이지의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은 세세한 것 까지 구현이 잘 되어있어 이것저것 만지다보면 자칫 과도하게 예쁜얼굴(?)이 되어 조화를 망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커스터마이징을 할 땐 '적절함', 즉 중용의 자세로 임하는것이 좋습니다.
▲조금만 더 크게... 조금만 더 얇게... 어라?
5-1. 눈웃음 만들기
커스터마이징을 할 때 가장 많은 질문을 받는 눈웃음에 관한 부분입니다.
※ 이 커스터마이징이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눈웃음을 짓는 캐릭터를 원하시는분들이 커스터마이징을 할 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초승달모양의 얇고 예쁜 눈을 만드는것이 포인트.
눈 각도&눈꼬리 상하위치 : 눈 각도와 눈꼬리 상하위치를 조절하여 초승달 모양의 눈을 만들 수 있습니다.
눈 감기 : 눈웃음의 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시선 상하 : 시선 상하를 조절해 빛이 반사되는 반짝거리는 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시선 상하를 올리면 약빤눈(?)이 됩니다.
▲ 싱글싱글 미소짓는 예쁜 캐릭터를 위한 필수요소, 눈웃음
5-2. 예쁜 눈썹 만들기
눈썹은 인상을 결정하는 데 큰 영향을 끼칩니다. 또 눈썹으로는 캐릭터의 희노애락 감정표현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커스터마이징에선 이렇게 중요한 눈썹이 외면받는 경향이 있는데, 코나 눈과 같은 다른 부분에 비해 눈에 잘 띄지 않기 때문인 듯 싶습니다.
▲ 가장 기본적인 눈썹입니다.
▲ 눈썹을 보기 좋을 정도로 설정해 주시고,
5-3. 동안
동안의 가장 큰 조건은 얼굴 비율입니다.
동안의 얼굴비율은 1:1:1의 비율인데, 이마와 눈썹~코끝, 코끝~턱의 비율이 1:1:1이 되는 것을 뜻합니다.
▲ 이 비율을 생각하며 커스터마이징을 하면 어려보이는 얼굴을 만들 수 있습니다.
6. 아키에이지의 커스터마이징이 나아가야 할 방향
얼굴의 커스터마이징은 아주 상세하게 설정이 가능한 반면 목 아래의 커스터마이징은 전혀 할 수 없는점이 아키에이지 커스터마이징의 가장 큰 단점입니다. 개인적으로 아키에이지는 타겟팅 게임이기 때문에 히트박스의 크기를 신경 쓸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적정선내에서(종족의 특징을 해치지 않는 선) 몸매나 키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졌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가.가슴도요... ^^)
또 인게임에서 캐릭터를 휠로 줌인했을 때 일정 이상 줌인하면 캐릭터가 아예 사라지는 점도 아쉽습니다. 캐릭터를 좀 더 가까이에서 볼 수 있도록 줌인의 한계치를 늘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인게임 캐릭터가 캐릭터 생성 화면의 퀄리티를 따라가지 못하는것도 아쉬운 점 중 하나입니다.
7. 마치며
커스터마이징이 창조의 욕구를 자극하는 즐거운 컨텐츠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컨텐츠에 비해 제대로 즐기는 유저수가 현저히 적은것은 참 안타까운 일입니다.
온라인상에서 나를 표현하는 가장 큰 수단인 커스터마이징. 이번 기회에 내 캐릭터도 예쁘게 만들어 보시면 어떨까요?
▲기본 커스터마이징, 더이상은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