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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전에는 아란제브에서 길잡이 50찍고 그림자검으로 갈아타던 도중 접어서,
이번엔 오키드나에서 그림자검으로 시작해봤습니다.
원래 좀 저가 왠만한건 자급자족을 하던 스타일이라서 숙련도를 올리며 천천히 키우려고 제작들을 살펴봤는데-
많이 바꼈더라구요?

우선 말린 화초나 곱게 갈은 곡물? 이런 공용재료템 생성하고 쓰이는거 정말 좋게 됬다고 생각해요.
노동력쓸곳도 많아졌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는 큰 불만은 없네요. 전.(이건 개인차이니 그냥 넘어가고)

그런데 무기,장비류 제작 쪽은 상당히 문제가 있는 것같네요.
뭐라고 설명을 들어야할지..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초반 진입장벽이 너무 높은 것 같습니다.

무자본으로 스스로 장비를 제작하면서 퀘스트템보다 제작장비를 껴입는 방식이 저로서는 아키의 장점 중 하나로 느꼈습니다. 장인 급 무기까지는 굳이 재료를 안사도 조금만 노력을 하면 스스로 얻을 수도 있었다고 보구요.

그런데 1년동안 어떤 식으로 패치가 되었는지, 초반 제작에 들어가는 아키움의 양에 비해 달빛 아키움을 얻는 것이 좀 많이 힘들어 진 것 같네요. (햇키움은 햇살담은 잡으면서 얻으면 된다지만..)
또한 현재 무기 쪽은 숙련도가 너무나도 올리기가 힘듭니다. 24렙 무기를 만들려면 무기 숙련도가 1000이 필요한데,
20렙 무기를 10번 만들어야 되겠더라구요. 그렇다고 따로 저렙유저가 숙련도를 올리기 쉬운 재료템이 있는것도 아니구요.

따라서 제가 생각하기에 방어구 제작류의 초 중반 달빛 아키움 재료 양을 대폭 낮추고(그게아니라면 햇빛담은 몹처럼 달빛이나 별빛담은 몹이 생겼으면 좋겠네요.), 무기 숙련도를 1년 전 정도의 속도로는 올릴 수 있게끔 해야한다고 보네요. 20렙 무기 한번 만들면 숙련도가 500~1000은 늘었던 것처럼 (대신 노동력도 그만큼 들어야겠죠.)

어디까지나 25렙의 뉴비관점에서만 봤습니다. 더 다양한 것을 알고 계신 분들이라면 생각이 다를지도 모르겠지만요.

댓글 12
  • 명석몽 @아란제브 | 50레벨 | 전쟁 인도자 | 페레
    별빛담은 몹도 나옵니다. 햇살만 나오는게 아님.
    2014-02-04 11:36
  • 운비님 @멜리사라 | 50레벨 | 흑마술사 | 페레
    요즘 뭐 제작이나...생활 컨텐츠들이 힘들어진거는 사실이예요 ㅠ
    문제점 제시는 꾸준히 올라오지만 고쳐질 지는....ㅠㅠ
    2014-02-04 11:45
  • Nighthawk @트레파세스 | 50레벨 | 포식자 | 누이안
    달빛도 있지않던가요
    2014-02-04 11:57
  • 덩굴 @오키드나 | 25레벨 | 그림자 검 | 하리하란
    있나요?? 본기억이 없어서 잘 몰랐네요ㅜㅜ
    정보 ㄳ합니다-

    그 몹들도 햇살몹들처럼 자주 보이는데 제가 못본건가요? 아니면 햇살몹에 비해 적은 편인가요??
    2014-02-04 12:00
  • Nighthawk @트레파세스 | 50레벨 | 포식자 | 누이안 덩굴 @오키드나
    흠.. 기억에.. 시간대별로 이름이 바뀌었던 걸로...낮에는 햇살 밤에 달빛이나 별빛..아마도??!!
    2014-02-04 12:02
  • 덩굴 @오키드나 | 25레벨 | 그림자 검 | 하리하란 Nighthawk @트레파세스
    엇..! 답글달 수 있게 됬군요(1년전에도 있었는데 몰랐는건강 ㅜㅜ)
    정보 감사합니다 ㅜㅜ 즐거운 아키하세욥!
    2014-02-04 12:04
  • Nighthawk @트레파세스 | 50레벨 | 포식자 | 누이안 덩굴 @오키드나
    나중에 생긴 기능이예요 ^^
    2014-02-04 12:04
  • 러브엘 @에페리움 | 50레벨 | 사제 | 엘프
    햇살몹? 이게 머에여? 어디서 나와요? 그리고, 제작 같은 경우에는 개인적인 생각으론 지금처럼 어려워 지는 게 맞다고 봅니다. 어느게임이나 제작이 너무 쉬워지는 게 트랜드처럼 되어버려서 게임 뭘 하든 제작 기술은 대충 넘기거나 게임 서비스 초기에만 반짝하지.. 이후에는 거의 건드리지 않는 시스템이 되어버리니까요.
    오히려 처음부터 진입 장벽이 있어서, 일반 드랍템보다 더 좋은 템이 제작되고 조금만 위로 가도 고렙들도 쉽게 접근하기 어려울 정도에 난이도를 제작은 가져야 한다고 봐요. 걍 고렙 = 돈 벌기 쉽다. 돈만 잇으면 제작 만렙 쉽다.
    좀 이런 공식이 깨졌으면 합니다. 너무 식상하고 실제 현실에서는 돈만 있다고 제작에 장인이 되는 건 불가능하니까요.
    뭐 리얼리티를 그렇게까지 살릴 수는 없겠지만.. 예전에 울티마 온라인에서 제작 기술 장인되려면 얼마나 뼈아픈 노력과 시간을 보냈는지 말입니다. 그 정된 되야 아무나 못하니 나중에 힘들게 최고단계나 상급 단계 중급 단계에 가도 보람을
    2014-02-07 14:32
  • 러브엘 @에페리움 | 50레벨 | 사제 | 엘프
    느낄 수 있게 말이죠. 너무 초반 템들은 지금처럼 어렵게 하는 것보단 조금 쉽게 해서 제작이 이런거구나 하는 매력을 느끼게 하고, 이후부터 어려워지는 형태를 취하는 게 좋긴 하겠지요. 안그러면 제작 컨텐츠가 극히 일부만 경험해보는 컨텐이 될테니.
    2014-02-07 14:33
  • 그네 @아란제브 | 50레벨 | 그림자 검 | 엘프 러브엘 @에페리움
    '햇살 담은'이란 수식어가 붙은 몹을 말한거에여 ㅎㅎ  근데 달빛담은이나 별빛담은 몹은 통 보이질 않네요.. ㅜㅜ

    장인이 되는 과정까지는 물론 지금보다 더 어려워져야하는 것에 대해서는 저도 동감해요. 다만 저 또한 초반 진입장벽을 낮추자는 말이에요 ㅎㅎ 초급자 -> 수습공 까지는 지금보다 좀 빠르게 진입할 수 있도록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네요. 그 뒤로는 오히려 난이도를 높이는게 바람직하다고 보구요..

    그리고 지금의 노동력 사용만큼 숙련도가 올라가는 방식에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요. 장인이 되고 싶으면 그냥 가장 만들기 쉬운 최하위 템을 대량생산해버리는게 가장 편한 방법이 되어버리니.. 수정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ㅎㅎ

    좋은 의견 감사합니당
    2014-02-10 12:31
  • 덩굴 @오키드나 | 36레벨 | 그림자 검 | 하리하란 러브엘 @에페리움
    아참 캐릭터 안바꿨네여 그네=덩굴
    2014-02-10 12:32
  • 러브엘 @멜리사라 | 6레벨 | 사랑의 초심자 | 엘프 그네 @아란제브
    맞음 맞아요 너무 지금 시스템은 단순 노가다성..
    2014-02-10 1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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