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게시판
글쓰기태그네비게이션
전체글(기자단_기획연재7탄) 에아나드 업데이트 후 농사의 변화(농사수정편)
2014-04-01 00:47 조회 10159 소녀비 @에노아 52레벨 장송곡 연주자 누이안안녕하세요. 에노아서버의 소식을 전하는 아키에이지 2기 기자단 소녀비입니다.
에아나드 업데이트가 벌써 2달이 훌쩍 넘었습니다.
생산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정리를 해드리고 있는데, 업데이트로 인해 모든 자료를 초기화하고, 새로 수집하다보니 기사가 늦어지고 있는 듯하여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오늘은 농사에 관한 것입니다. 이미 농사부분에 대하여 정리를 하였으나, 업데이트 이후 바뀐 내용을 토대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본기사에 사용된 데이터는 표본데이터를 기준으로 산출 되었습니다.
▶본 기사는 장인기준으로 데이터 산출과 수익률을 분석한 글입니다.
▶표본데이터의 작물은 기후대, 품목별 대표 작물을 기준으로 산출되였습니다.
▶경매장가격은 각 경매군마다 시세차가 있으며, 제가 활동하고 있는 서버군 경매장가를 기준으로 하였기때문에 서로 다른 경매장군과의 시세차로 인한 데이터 값이 다를 수 있습니다.
▶경매장가는 해당 기사 작성 전날의 값을 산출한 것이며, 해당 품목이 매물이 없는 경우는 이전 평균 시세가를 적용한 것입니다.
▶데이터 수치는 표본추출시 여러 조건에 따라 수치가 다를 수 있으며, 상대적 수치입니다.(참고만 하세요)
1. 농사의 쓰임새의 변화
에아나드 업데이트 후 대부분의 제작사전이 바뀌었습니다.
이미 이전 농사편에서 정리해 드렸으나, 제작사전이 전부 리뉴얼이 되어, 새로 정리하였습니다.
[업데이트후 바뀐 농작물의 사용처]
2. 농사의 성장 시간과 노동력의 변화
낱알의 경우는 채집과 마찬가지로 이전과 동일합니다.
아래 표는 묶음재배시 묶음노동력과 성장시간을 한눈에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채집과 마찬가지로 들쑥날쑥하던 성장시간이 단계별로 성장시간이 정리되었습니다. 채집과 다르게 농사의 경우는 총 3단게로 구분되어집니다.
위 표는 농사에 소모되는 노동력변화를 볼 수 있는 표입니다.
노동력산출은 장인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3. 업데이트 후 농작물 수확률 구하기
실제 수익을 알아보기 위해, 수확률 표본 데이터를 구했습니다.
업데이트 후 수확률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새로운 데이터를 뽑아 보았습니다.
▶수확률은 표본 작물은 이전 농작물 데이터값에 쓰인 작물과 동일한 작물로 산정하였습니다.
▶데이터표본은 이전과 마찬가지로 편차를 줄이기 위해 1000개를 기준으로 산출하였습니다.
낱알의 경우는 큰 변화가 없지만, 묶음의 경우는 채집과 마찬가지로 줄어든 노동력만큼 수확량도 줄었습니다.
또한 기존의 지렁이 수확량이 작물에 상관없이 일정한 수확량을 가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위 데이터를 토대로 실제 수익구조의 변화도 체크해 보도록 할께요.
4. 농사의 수익구조의 변화
위 표본데이터를 기준으로 전체 농작물의 수익률을 알아보겠습니다.
▶ 업데이트 이전의 수익값은 업데이트이전의 시세에 적용한 값이며, 업데이트후의 시세는 현재가를 기준으로 작성하였기에, 기준의 편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업데이트 후의 고급품목은 일반으로 분해하는 과정을 거치므로, 분해하여 얻은 결과값을 적용시켰습니다.
▶ 1차가공품은 현재의 시세가를 기준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업데이트 전 시세값]
[업데이트 후 시세값]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 업데이트 이전보다 수익이 조금 떨어져 보입니다.
현재 골드값의 인플레이션 현상에 맞추어 작물의 값이 올라야 하지만, 노동당 수익구조는 변화가 없어보이네요.
아래표는 묶음 시세값을 정리하였습니다.
[업데이트 후 묶음 판매가 시세]
여전히 채집과 마찬가지로 묶음의 경우는 수익구조를 갖지 않습니다.
숙련도를 올리거나, 라이트 유저를 위한 용도로 쓰는 것이 맞을 듯 보입니다.
1차 가공품의 수익구조를 알아 보겠습니다.
채집과 비슷한 수익을 보이고 있는데요.
숙련도를 올리면서 수익을 내기에는 작물을 가공하는 방법이 좋아 보이지만, 너무 많은 가공을 할 경우 판매가 원활하게 이루어 지지 않을 경우가 있으니 생산과 가공의 적절한 분배가 필요해 보입니다.
조금 늦은감이 있지만, 농사를 지을때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하여 다시 정리했습니다.
기획연재 이전글 보러가기
(기자단_기획연재1편) 아키에이지의 경제구조를 살펴보자
(기자단_기획연재 2편) 아키에이지의 제작시스템을 알아보자
(기자단_기획연재 4편) 영농후계자를 준비하는 당신에게_농사2편
-
뚜쉬뚜쉬
@루키우스
52레벨
흑마술사
엘프
묶음은 그냥 숙련용이었군요....2014-04-01 09:18
-
에우렐
@델피나드
52레벨
첩자
엘프
굳2014-04-03 01:08
-
로리롤리
@키프로사
55레벨
사제
하리하란
훌륭한 자료네요 ㅎㅎ2014-04-03 03:32
-
Leaf
@아란제브
53레벨
흑마술사
누이안
뚜쉬뚜쉬
@루키우스
묶음은 숙련용이 아니라 귀차니즘용이죠..2014-04-03 12:21
-
뚜쉬뚜쉬
@루키우스
52레벨
흑마술사
엘프
Leaf
@아란제브
글쿤요 ㅋㅋㅋㅋㅋ2014-04-03 13:02
-
소녀비
@에노아
52레벨
장송곡 연주자
누이안
뚜쉬뚜쉬
@루키우스
경매판매가 수수료를떼고 거의 수익이 없어서...2014-04-03 20:46
빠른 숙련을 올릴때외에는 수익을 내는건 어려워보여요~ -
소녀비
@에노아
52레벨
장송곡 연주자
누이안
에우렐
@델피나드
감사합니다~2014-04-03 20:46
-
소녀비
@에노아
52레벨
장송곡 연주자
누이안
로리롤리
@키프로사
감사합니다~2014-04-03 20:47
-
뚜쉬뚜쉬
@루키우스
52레벨
흑마술사
엘프
소녀비
@에노아
아항ㅋ 감사함다2014-04-03 21:56
글쓴이 | 제목 | 작성시각 |
---|---|---|
두억시니 @아스트라 |
해외서버라도 하실 분
ArcheRage
서버 하나입니다.
혹시나 서대륙으로 오실 분들은
K...
댓글
0
조회 26
좋아요
0
싫어요
0
|
2024-12-26 |
고팍스 @아스트라 |
끝은 좋았으면 하네요
계엄령 틈에 머뭇거리던 섭종 했다고 보는데요
회사 이미지에
P2E 승인되면 코...
댓글
0
조회 82
좋아요
2
싫어요
0
|
2024-12-26 |
배럴을타고싶은고독한서퍼 @아스트라 |
남은시간동안 좋은 기억 될 수 있게 한다며
근데 패치도 없고 크리스마스인데 이벤트도 없고 쿠폰도 없고
진짜 너무하네
...
댓글
0
조회 78
좋아요
4
싫어요
0
|
2024-12-26 |
브리간 @아스트라 |
크리스마스 이벤트 없나요
쿠폰이라도 주면 좋겠네요
댓글
0
조회 150
좋아요
4
싫어요
0
|
2024-12-25 |
후츠파 @이프니르 |
노동력 무한으로
채광만 해도 재밌네 ..
댓글
0
조회 169
좋아요
1
싫어요
0
|
2024-12-25 |
핏불 @아스트라 |
섭종 취소 다시 생각해보삼 그리고 잘못을 절대로 유저들 한테 돌리지마라
섭종 취소한 겜도 몇개 되구나
혹시나해서 타겜임 좀 돌아다녀봤는대 역시나 아...
댓글
3
조회 344
좋아요
6
싫어요
0
|
2024-12-25 |
코난 @이니스 |
안정된 고대의 변환의 판: 이프니르 좀 풀어주세요
이프 무기 풀어 달라는 소리는 안 할게요
변환의 판 좀 무료로 풀어주세요
...
댓글
0
조회 142
좋아요
1
싫어요
0
|
2024-12-24 |
동이 @이니스 |
막피범 가지고 놀던 필드재미었다
10년동안 처맛고 필드 나가면 디지면서...
댓글
2
조회 450
좋아요
3
싫어요
3
|
2024-12-22 |
회피44 @아스트라 |
END
GOOD BYE
댓글
0
조회 207
좋아요
0
싫어요
0
|
2024-12-22 |
푸른달빛 @누이 |
아 섭종이네여
막상 섭종 하니 갈데를 모르겟어여 아키와 비슷한 알피지겜 아디로 가면 조을까여 (...
댓글
3
조회 435
좋아요
0
싫어요
0
|
2024-1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