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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 패치를 바라보는 유저의 입장은.

지금 통직게나 열게 보면 뭐가 좋아졌니 마네 아이템을 파네 겜싸야하네 등 패치 한번해서 약해지면 영영 망할것처럼 말하는 사람들이 많이 보이는데, 그렇게 신경쓰지 않아도 될 부분이라고 생각함. 그 이유는.

1. 가을에 업데이트 바로 하는거 아니라고 함. - 겨울쯤 계획중이고 해도 엄청 바뀌고 보완될거 라고함, 테섭 운영계획이 있다 함.

그니까 지금 아미고 보고 미리 템팔거나 이상한짓 하지마셍.....
비판을 하려거든 정확히 내용을 비판해야지 '왜 밸런스 패치를 하냐' 이런식이면 위에서 프로젝트 승인 자체를 안해주기땜에 개발부가 밸런스 관련 시행착오 겪을 여유가 없어짐

2. 밸런스패치는 언젠간 했어야 하는거임 획일화를 피하기 위해서라도

맨날 북딱에이지, 소드락 욕하고 초록이 부활 요구하면서 왜 막상 고치려고 일하니까 뭐라하면 안됨. 물론 스킬픽스가 불완전하게 될 수도 있지만, 그건 시행착오를 겪어 나가는거고 일단은 3년간 안하던 밸런스 패치를 제대로 한다는게 고무적이라고 봄.

3 망토나 유스틴 등 귀속템땜에 밸런스패치가 짜증나는건 귀속템 보완할 장치를 만든다고함

그러니 너무 걱정 ㄴㄴ


4. 이번fgt는 한마디로 방향성만 정했다고 보면 됨. 불완전한 요소가 많아서 그대로 나올일은 없다고함

과도한 cc로 서로 한방 싸움을 좀 완화하는것이 목적이라고 함. 언밸런스한 부분도 많기에 아직은 수정해나갈듯.


5. 캐쉬템과 수익구조 관련은 직장인들은 알겠지만 거의 사업부와 경영진이 정하는거임

개발부에서 반대의견 피력할 순 있겠지만.. 여튼 최종 결정은 마찬가지고 수뇌부가 한다고 함. 유저들이 해야할 일은 밸런스에 피해가지 않는 선에서 캐쉬템을 내도록 말하는것.

6. cc기의 방향성은 세월아 내월아 북딱 콤보를 없애고 트렌드를 따라 cc비중을 줄인다 함. 백아나 방울방울 얘기들도 나옴

전체 공격속도가 오르고, cc가 한세월 계속되는면을 줄이고 트렌드에 맞게 스피디한 전투를 지향. 한번 실수하면 끝나는 패턴이 아닌 서로간에 기회를 자주 주는 쪽.

7. 각 특성별 회의 후기 ( 홈피에 공개된 내용만)

격투

-fgt패치 내용은 격투가 좀 계수나 연계면에서 힘이 없어졌다는 의견이 있어 조정고려
-망치가 스킬포인트 아깝고 논타겟이 불편하여 조정고려
-3단베기가 발묶임 면역이 떠버린다는 의견이 많았음

마법

- 동결이 2단계가 아닌 차발 한방에 강동이 되버려 너무 콤보가 쉬워짐- 수정고려
- 보호막 후 스턴 연계가 너무 손쉽다는 의견
- 별똥별리 시전시간이 길지만 너무 막강한 화력을 가지고 있다는 의견, 캐스팅 시간을 줄이고 계수너프 의견
- 마법은 적중의 영향을 받지 않아 갈수록 너무 유리해진다는 의견, 지능만 올려도 회피도 올라감.
- 보호막이 약하다는 의견
- 환술과의 연계시 타 특성에 비해 막강한 누킹이 불공평하다는 의견

야성

- 딜이너무강하다는 의견
- 레인저치고 다이나믹하지 않고 컨트롤에 따른 실력유무가 없어 논타겟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스킬 고려 의견
- 판금에 방패를 둘러도 활쟁이와 1:1이 힘겨웠다는 의견
- 10:10 전투에서 너무 막강한 존재감을 가졌다는 의견

사랑

- 치유 계수가 의미가 없어져 문제가 있다는 의견
- 백아가 너무 길다는 의견
- 사랑으로 공격하려는건 컨셉에 맞지 않다는 의견

환술

- 소드락이 없어진 후 타 특성에 비해 막강한 cc가 언밸런스 하다는 의견
- 의지를 들지 않으면 너무 무기력하게 환+마 콤보를 맞는다는 의견
- 방울방울계승자가 너무 길다는 의견
- 마물의 수면이 언밸런스하다는 의견

낭만

- 낭만은 보조특성인데 개개인이 공용화 되어 버리면 취지에 안 맞다는 의견
- 신명에 대해 고려해봐야한다는 의견

죽음

- fgt시 너무 확정적인 창꽃힘과 최후의 저항+죽은척하기 기절이 언밸런스하다는 의견
- 본래 죽음패시브는 맞을수록 복수한다는 컨셉인데 패시브가 약해 버리고 cc위주로 되어 본래 컨셉과 어긋난다는 의견

사명

- 사명은 본래 1:1대결용보단 뒷치기, 암살용 하이 리스크 하이리턴의 특성인데 너무 연계로 짬뽕이 되어 정체성을 잃었다는 의견
- 연베에 넘어짐 추뎀이 없어져 약해졌다는 의견
- 독화살 연계는 이해안가는 컨셉이라는 의견
- 증오가 노쓸모라는 의견
- 사랑에 물러서기 연계는 노답이라는 의견

철벽

- 무적9초는 트렌드나 밸런스상 너무 길다는 의견
- 철벽의 치외와 치유증가가 기절과 창꽂힘 면역이라 너무 만능이라는 의견
- 방패 휘두르기 시 방막 30프로 증가는 활딜에게 힘들다는 의견

의지

- 마법방어가 너무 애매해서 계륵같다는 의견
- 의충 공속이 사라지고 쓸모있는 스킬이 별로 없어 환술 대응으로만 써야한다는 의견

첩자(민족투사)

- 첩자 빼고 다 좋은거 같다는 의견
- 활딜 잡기 힘들다는 의견
- 철벽 만나면 한대도 못 때린다는 의견
- 죽음 만나면 확정 cc걸린다는 의견
- 붙으면 무막 방막 회피만 뜬다는 의견
- 환술을 만났지만 이상하게 불이 안들어온다는 의견
-그렇다고 한다..



개인 의견


지나친 사행성 유도나 귀막고 운영한다면 비판해 마땅하지만,

다 나아지려고 시행착오 겪는건 유저들이 어느정도 이해해야함. 솔까 엑셀이 중소기업인데 지금은,, 인력부족이 심할거임 아마.
비판할 건 하되, 감정적으로 욕하지 말고 합리적으로 어필해야 함. 사람이 상처받고 스트레스 받으면 통찰력과 판단력이 흐트러짐.=망함


뉴비는 소중하니까 잘 보살피자.....

골팔이는 나쁘지만 뉴비가 있어야 초식도 하고,, 커서 쟁도 하고 같이 놀지 ,,, 뉴비 뚝배기좀 제발 그만 깨고 물약이라도 주셈 만나면,,,,,,,,,,,,
글구 아키에 대해 너무 나쁜말만 하지말고,,, 아키 망하지 않았음 조켓다....요즘 너무 물타기가 심함.

겜 계속할거면 의미없는 섭종드립 보단 구체적 비판을 해야할 듯. 이게 장난 같아도 경영진에선 예민하게 보기 때문에 신중해야함.

분위기 보니 중요하도 생각한 이유가. 진행해야 하는 프로젝트도 유저들이 다짜고짜 욕해대고 난리치면 밸런스 패치 같은 꼭 해야하는 프로젝트를 승인 안 내줄수도 있고 캐쉬상자나 만들라 할수도 있는거임.
회사 재정도 아키에 덜 쓸수도 있고; 그럼 결국 우리 손해임 이건 어느 회사를 가든 팩트임

근데 단 하나 이해안가는건 회사 부채가 많아서 그런지 아키에서 나온 매출을 아키에 쓰질 않는거 같음.문명때문인지 뭔지 몰라도 ; 이건 ceo의 역량에 따른거라 뭐라 할 말도 기대할수도 없는듯...


3줄요약

1. 일시적인 패치가 아닌 대규모 프로젝트이니 조급해하지 않아도 됨.
2. 지금 표면에 드러난 기획 방향은 cc기 부담 완화, 스피드한 템포 평등한 기회 이 정도인거 같음
3. 합리적인 비판이 아닌 땡깡은 겜 망하게 하는 길임. 뉴비를 이뻐하자.


  • 기밀이 아닌 공개된 내용안에서 쓴 글이니 문제 있으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22
  • Ellipsis @크라켄 | 계승자 7레벨 | 첩자 | 엘프
    좋은글입니다.
    ㅊㅊ
    2017-08-27 23:10
  • 세레나 @키리오스 | 계승자 7레벨 | 사제 | 엘프
    밸런스 패치를 겨울에 한다고여?! 와... 또 유저와의 약속 또 어기네 가을에 업데이트 한다며 무슨 겨울이여
    무슨 툭하면 유저와의 약속을 어기냐 그럴 꺼면 유저와 역속을 하지 말던가
    분명 기획팀장님이 아미고에 가을 업데이트로 계획 중 이라고 했으면서 그걸 겨울로 옴겨?!
    캐쉬 아이템 낼 생각 하지 말고 유저와의 약속 부터 지켜라 그래야 유저와 회사간의 신뢰가 쌓이지
    2017-08-27 23:11
  • 유릭 @키프로사 | 계승자 7레벨 | 그림자 검 | 드워프
    하연튼 틀딱이들  아키내 첩자유저가많다 = 즉 높은 확률로 fgt에는 첩자유저가간다
    즉 첩레기들이 그렇게 강하던 첩자하다가 fgt에서 첩자해봐라 불만밖에 더나오냐
    그냥 지금 계획대로 근딜 계수 다너프처먹이고 씹고인만들어야한다
    2017-08-27 23:20
  • 빵또아 @누이 | 계승자 7레벨 | 첩자 | 하리하란 Ellipsis @크라켄
    감사합니당
    2017-08-27 23:21
  • 릴탐 @키리오스 | 55레벨 | 신기루 검 | 누이안
    양심뒤진 활폭도 새기들 박사모마냥 단결해서 우리는 약해요 !

    이미 지금 메타에서 활쟁이가 딜러 1순위 찍엇다

    지금 기획대로 패치할경우 감시원 시즈탱크메타 ㅆㅅㅌㅊ ㅋㅋ
    2017-08-27 23:23
  • 빵또아 @누이 | 계승자 7레벨 | 첩자 | 하리하란 세레나 @키리오스
    사실 뭐 가을도 10월 말까진 가을이고,,, 가을이랑 겨울은 애매하긴함 ㅋㅋㅋ 기껏해야 한달차이
    근데 인력이 부족한데 다짜고짜 오픈할수도 없음 직접 해보니 고칠것들이 많더라구요
    캐쉬 아이템은 나도 모르게뜸
    2017-08-27 23:23
  • 빵또아 @누이 | 계승자 7레벨 | 첩자 | 하리하란 유릭 @키프로사
    앞으로 근딜은 암살보단 브루져같은 세미탱이 될거같음, 주딜은 원딜 마딜이 하고
    2017-08-27 23:24
  • 세레나 @키리오스 | 계승자 7레벨 | 사제 | 엘프 빵또아 @누이
    이게 XL게임즈가 인력 사용 분배를 똑바로 안해서 그런 문제가 있고 캐쉬 출시 할 인력들을 개발 인력으로만 해도 충분히 가을에 업데이트 할 수 있는데 그놈의 캐쉬만 낼려고 하니까 인력이 부족하게 보이는 것임 그리고 가을은 11월 까지임
    너무 크게 벌려 놓으니까 그러지 거 그냥 스킬 이동 없이 스킬 효과나 수치만 조정만 하면 간단한 것을 스스로 어렵게 만드니까 작업 량이 많아 지는 거에여 작업의 효율성 있게 하면 충분히 가을 업데이트 가능하고 충분히 게속 지속적인 업데이트 및 버그 수정 서버 관리 할 수 있음 할수 있음에도 안하고 있는 것이  XL게임즈의 매우 큰 문제
    2017-08-27 23:29
  • 세레나 @키리오스 | 계승자 7레벨 | 사제 | 엘프
    그리고 솔찍히 XL게임즈 손해을 보면서 회사 운영 해야 함 자신들이 스스로 잘못 한 대가를 치려야지 왜 대가도 없이 계속 이익만 챙길려고 하는지... 분명 아키에이지 하시는 분들은 자신들이 아키에이지 하면서 쓴 돈은 아키에이지 발전에 쓰라고 돈을 쓰는 것 인데 그걸 안하니까 이모양 이꼴이 된거임 아키에이지로 버는 돈은 아키에이지에 사용 하면 아키에이지는 충분히 크게 발전 할 수 있음 아키에이지로 번 돈을 딴대 이상한 곳에 사용 하니까 아키에이지 발전이 느리게 되는 것임
    2017-08-27 23:33
  • 빵또아 @누이 | 계승자 7레벨 | 첩자 | 하리하란 세레나 @키리오스
    제가 님이 한 얘기를 통직게에 30번은 한거 같음 ㅋㅋㅋㅋ
    근데 어쩔수없어요 우리나라 ceo들이 원래 사업병이 심하고,,, 뭐 각 따로 투자유치해서 하는걸수도 있지만,
    상식적으로 아키 수입을 아키에 다 썼다고하면 믿을 사람이 있진 않을듯.
    2017-08-27 23:36
  • 세레나 @키리오스 | 계승자 7레벨 | 사제 | 엘프 빵또아 @누이
    아키에이지에 번 돈을 아키에이지에 다 사용 했으면 계속 업데이트가 있고 계속 좋은 모습과 많은 인원이 지금 이시간 에도 하고 계시고 있으시죠 진짜 XL게임즈는 자신들 회사 이미지와 아키에이지 게임 이미지가 어떻게 된걸 아직도 모르고 있음 XL게임즈와 아키에이지 관련 뉴스가 나오면 덧글에 이 회사에서 만든 게임 절대 안함이 다수임 그리고 비판 비방글이 다수로 되어 있음
    그러면서 뭐? 다른 게임 만드는데 돈을 써?! 아키에이지 게임을 우선적으로 살려 두고 계속 재 투자하고 XL게임즈와 아키에이지 게임 이미지를 먼저 회복을 시켜야 하는데 이상한것에 에너지를 쓰니 잘 될 수 가 있는지...
    2017-08-27 23:42
  • 휘파람 @누이 | 계승자 7레벨 | 선창자 | 하리하란
    XL 은 피방이벤트나 마석2배 이벤트안하는걸로 유저는 망겜드립 안하는걸로 합의보는건 어떨까요^^
    2017-08-28 00:11
  • 빵또아 @누이 | 계승자 7레벨 | 용병 | 하리하란 휘파람 @누이
    피방이벤트는 신섭만 안내놨으면 괜찮은 기획이었을거 같은데 ,,,뭐 현실은 신섭의미를 없애버렷으니
    강화는 나도 잘 몰겠음 격차완화이긴 한데 ㅋ 큰손들은 오히려 더 성장하고 흠
    2017-08-28 01:11
  • 우리놀아볼까 @키프로사 | 계승자 7레벨 | 첩자 | 드워프
    연구파 또아형, 정리 잘해주셨네요 ㅋㅋ 굿~!
    2017-08-28 01:17
  • 뽀빠이 @키프로사 | 계승자 7레벨 | 그림자 검 | 워본
    궁금했는데 정리글 감사합니다
    2017-08-28 02:39
  • 명석몽 @안탈론 | 계승자 7레벨 | 자연의 노래꾼 | 페레
    결국은 유저가 욕만해서는 발전은 없고 섭동만이 기다리는거.  합리적 비판이 필요할 때네요
    2017-08-28 08:15
  • 루다 @누이 | 계승자 7레벨 | 환술사 | 엘프
    다른건 회사입장을 백번 이해할 수 있어요. 하지만 거북선 미구현은 진짜 소비자 우롱이어서 그부분은 실망입니다..ㅠㅠ
    2017-08-28 08:53
  • 빵또아 @누이 | 계승자 7레벨 | 용병 | 하리하란 루다 @누이
    그런건 할말없겠죠 qa팀에서 일을 안하는건지
    2017-08-28 13:50
  • 블랑 @노아르타 | 계승자 7레벨 | 마법사 | 페레
    좋은 글입니다. 하지만 위의 건국사건이 곧바로 터져서 유저들의 인식은 망겜으로 굳혀지고 있..
    2017-08-28 15:29
  • 빵또아 @누이 | 계승자 7레벨 | 용병 | 하리하란 블랑 @노아르타
    그건 무슨부서 재량인지 모르겠는데 좀 답답한듯;
    2017-08-28 16:32
  • Arkina @크라켄 | 계승자 7레벨 | 마법 근위관 | 엘프
    섭종드립한다고 투자를 안한다는 말은 좀 무리수입니다.
    오히려 매출올릴려고 더 자세히 보는게 아니라 투자승인 거절이라 엑스엘의 경영진 답네요^^
    이미 원금은 회수 했나보네요.^^
    2017-08-28 20:02
  • 빵또아 @누이 | 계승자 7레벨 | 용병 | 하리하란 Arkina @크라켄
    제가 말한 투자라는건 경원지원실에서 개발부서에 지원투자를 안할 수 있다는 의미였습니다
    2017-08-28 2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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